문화의개념및문화의속성문화의이해의관점에대해정리한후한국어교육의차원에서올바른문화이해의태도에대한학습자자신의견해를서술하시요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문화의개념및문화의속성문화의이해의관점에대해정리한후한국어교육의차원에서올바른문화이해의태도에대한학습자자신의견해를서술하시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화의 개념 및 학습의 중요성
1.2.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

2. 문화의 개념 및 속성
2.1.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2.2.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2.3. 문화의 다양성

3. 문화 이해의 관점
3.1. 자문화중심주의
3.2. 문화상대주의
3.3. 상호문화주의

4. 한국어 교육에서의 올바른 문화 이해의 태도
4.1. 언어와 문화의 관계
4.2. 한국 문화의 고맥락성 이해
4.3. 상호문화적 관점의 문화 교육

5. 결론
5.1. 연구 내용 요약
5.2. 문화 이해의 중요성과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의 개념 및 학습의 중요성

문화란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것을 가리키며, 또한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을 의미하는 다양한 개념이다.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 'cultura, cultus'에서 유래하였으며, 경작, 경지, 보살핌, 생활 습관, 낭비, 의복 등을 의미하고, '손질하다, 거주하다, 제사지내다' 등의 의미를 지닌 동사 'colo'에서 파생되었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을 인간의 의도와 생활에 맞게 개조해 온 것으로, 각 민족 언어 공동체가 각기 자기 민족, 언어 공동체의 성격에 맞게 자연을 개조하면서 이룩한 개성 있는 것이다. 각 문화권에서 공유하는 문화는 그 공동체의 개성을 대변한다.

언어 학습을 위해서는 해당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 다시 말해 부모, 친구, 다양한 매체들, 학교 및 직장 등과 같은 집단과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습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호 과정에서 우리는 단순히 언어 그 자체만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가 가진 행동 양식, 사고 방식, 가치 체계 등도 습득하게 된다. 이처럼 언어 사용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의사소통은 해당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이라는 문화의 틀 안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보다 자연스럽게 구사하거나 한국에서의 생활에 무리가 없으려면 한국의 문화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즉, 문화 학습은 언어 학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한국어 교육에서도 문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1.2.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이다. 언어는 그 자체로 문화를 반영하며, 문화적 맥락 없이 언어를 완전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없다. 이에 한국어 학습자는 언어와 함께 한국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학습해야 한다. 올바른 문화 이해의 태도를 갖추는 것은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한국 사회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문화 교육은 단순한 언어 교육만으로는 전달이 어려운 한국인의 행동문화, 의식구조 및 가치관 등에 관한 습득과 이해를 가능케 하여 학습자들의 문화간 소통 능력을 신장시킨다. 학습자들은 문화 교육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서 질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더 나아가 학습자 자신의 문화에 대하여 인식하고 문화적인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문화의 개념 및 속성
2.1.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문화란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것을 가리키며, 또한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을 의미한다.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 'cultura, cultus'에서 유래하였으며, 경작, 경지, 보살핌, 생활 습관, 낭비, 의복 등을 의미하고, '손질하다, 거주하다, 제사지내다' 등의 의미를 지닌 동사 'colo'에서 파생되었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을 인간의 의도와 생활에 맞게 개조해 온 것으로, 각 민족 언어 공동체가 각기 자기 민족, 언어 공동체의 성격에 맞게 자연을 개조하면서 이룩한 개성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차 문화, 몽골의 유목 문화, 에스키모인의 이글루 등과 같이 각 문화권에서 공유하는 문화는 그 공동체의 개성을 대변한다. 또한 식사하는 방식인 포크...


참고 자료

소냐 니에토, 언어, 문화 그리고 비판적 다문화교육, 북코리아, 2016.
송수미, 광고를 활용한 플립러닝 기반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김훈, 한국어문화교육을 위한 신문 활용 방안 : 고급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김윤경, 외국인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교육 방안 연구 :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한국어 교수법의 방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정우,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본 한국문화교육의 방향-문학작품 번역과 해석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회, 2020.
한국의 현대문화 교재,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최지지. (2014). 한국 언어문화의 고맥락 문화적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