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의 개념 및 학습의 중요성
문화란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것을 가리키며, 또한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을 의미하는 다양한 개념이다.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 'cultura, cultus'에서 유래하였으며, 경작, 경지, 보살핌, 생활 습관, 낭비, 의복 등을 의미하고, '손질하다, 거주하다, 제사지내다' 등의 의미를 지닌 동사 'colo'에서 파생되었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을 인간의 의도와 생활에 맞게 개조해 온 것으로, 각 민족 언어 공동체가 각기 자기 민족, 언어 공동체의 성격에 맞게 자연을 개조하면서 이룩한 개성 있는 것이다. 각 문화권에서 공유하는 문화는 그 공동체의 개성을 대변한다.
언어 학습을 위해서는 해당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 다시 말해 부모, 친구, 다양한 매체들, 학교 및 직장 등과 같은 집단과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습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호 과정에서 우리는 단순히 언어 그 자체만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가 가진 행동 양식, 사고 방식, 가치 체계 등도 습득하게 된다. 이처럼 언어 사용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의사소통은 해당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이라는 문화의 틀 안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보다 자연스럽게 구사하거나 한국에서의 생활에 무리가 없으려면 한국의 문화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즉, 문화 학습은 언어 학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한국어 교육에서도 문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1.2.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이다. 언어는 그 자체로 문화를 반영하며, 문화적 맥락 없이 언어를 완전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없다. 이에 한국어 학습자는 언어와 함께 한국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학습해야 한다. 올바른 문화 이해의 태도를 갖추는 것은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한국 사회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문화 교육은 단순한 언어 교육만으로는 전달이 어려운 한국인의 행동문화, 의식구조 및 가치관 등에 관한 습득과 이해를 가능케 하여 학습자들의 문화간 소통 능력을 신장시킨다. 학습자들은 문화 교육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서 질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더 나아가 학습자 자신의 문화에 대하여 인식하고 문화적인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문화의 개념 및 속성
2.1.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문화란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것을 가리키며, 또한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을 의미한다.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 'cultura, cultus'에서 유래하였으며, 경작, 경지, 보살핌, 생활 습관, 낭비, 의복 등을 의미하고, '손질하다, 거주하다, 제사지내다' 등의 의미를 지닌 동사 'colo'에서 파생되었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을 인간의 의도와 생활에 맞게 개조해 온 것으로, 각 민족 언어 공동체가 각기 자기 민족, 언어 공동체의 성격에 맞게 자연을 개조하면서 이룩한 개성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차 문화, 몽골의 유목 문화, 에스키모인의 이글루 등과 같이 각 문화권에서 공유하는 문화는 그 공동체의 개성을 대변한다. 또한 식사하는 방식인 포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