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의 개념 및 속성의 이해
문화는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것을 가리키며, 또한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을 의미하는 다양한 개념으로 쓰인다. 문화의 정의는 매우 포괄적이어서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상징 행위, 전 인류의 기억, 사회성원으로서 획득한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풍습 및 기타의 기능, 관습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 전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 소유하는 의미·가치·규범의 전부와 이러한 의미들을 객관화하고 사회화하고 전달하는 매체의 전부 등으로 정의된다. 또한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 'cultura, cultus'에서 유래하여 경작, 경지, 보살핌, 생활 습관, 낭비, 의복 등을 의미하며 '손질하다, 거주하다, 제사지내다' 등의 의미를 지닌 동사 'colo'에서 파생되었다. 문화에는 인간이 자연을 인간의 의도와 생활에 맞게 개조해 온 것, 예를 들어 중국의 차 문화, 몽골의 유목 문화, 에스키모인의 이글루 같은 각 민족 언어 공동체가 각기 자기 민족, 언어 공동체의 성격에 맞게 자연을 개조하면서 이룩한 개성 있는 모습들이 포함된다.
문화에는 보편성과 특수성이라는 속성이 공존한다. 문화의 보편성은 특정한 문화 현상이 어느 사회에서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특수성은 특정한 사회의 역사나 환경에 영향을 받아 문화 현상이 독특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유형론적인 관점에서는 주로 문화의 보편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 안에 내재한 일정한 규칙이나 질서를 파악하려 하며, 맥락론적인 관점에서는 문화의 특수성에 주목하여 그 문화가 나타나는 구체적인 삶의 모습에 관심을 기울인다. 또한 문화에는 다양성이 존재하는데, 각 사회의 맥락에 따라 독특한 문화 양상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방식이 지리, 정치, 경제, 종교, 인종, 계층 등에 따라 차이 및 변모를 보인다. 이러한 문화의 다양성은 인류의 문화 발전과 문화간 갈등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도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며, 비교론적 관점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1.2. 문화 이해를 위한 다양한 관점
자문화중심주의는 자국의 문화를 고유하고 본질적인 것으로 상정하고 다른 나라의 문화에 비해 월등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18-19세기 독일에서 근대적 문화 개념이 정착되면서 생겨났으며, 자국의 문화를 타국에 강요하는 문화제국주의로 변질될 수 있다. 또한 타민족을 배제하는 배타적 민족주의로 변질되기 쉽고 문화 제국주의로 흐를 가능성이 있어 지배이데올로기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전락하거나 세계화 시대에서 고립된 문화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문화상대주의는 문화의 상대성을 인정하여 각 문화가 나름의 의의와 구조적 체계를 지닌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자문화중심주의와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으며, 타문화의 존재 의의를 인정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문화 교류나 문화 변용의 가능성을 차단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모든 문화 현상을 긍정해 인권탄압이나 여성차별 등 인류 보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문화 갈등 상황을 중재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상호문화주의는 유럽 국가에서 다인종, 다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의 산물로, 문화를 복수적이고 개방적이며 관계적·중층적·징후적·소통적으로 파악한다. 이는 다양한 문화의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문화가 교류를 통해 변화하고 활성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하며, 민족 문화를 개인이 가진 여러 문화 가운데 일부로 보고 문화를 소통으로 촉진하는 자원으로 인정한다. 하지만 문화 갈등 상황에서 항상 정당화되거나 해결책에 이르지 못하는 문제점도 있다.
문화 능력에는 다른 문화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당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면서 자신의 문화를 상대화시킬 수 있는 상호 문화적 능력, 문화 간 언어적, 준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말하는 상호 문화적 의사소통 능력, 사회 문화적 맥락과 관련한 배경지식을 토대로 한 지식, 기술, 비판적 사고의 요소를 포함하는 문화 문식성 등이 있다.
1.3.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이해의 필요성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이해의 필요성이다. 언어는 문화를 반영하므로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해당 언어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실제 언어활동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어는 고맥락적 특성이 강하여 언어 사용에 있어서 한국 문화에 대한 총체적 이해가 요구된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화 상황과 내용의 불일치, 화자의 의도와 발화 메시지의 불일치 등 다양한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는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 간 소통 능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