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갈등의 개념
갈등의 개념이란 개인 또는 집단 간 이해관계나 가치관의 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긴장 상태를 의미한다. 갈등은 사회 구조 내에 내재된 것으로,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목표와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서로 충돌하면서 발생한다. 갈등은 사회의 변동과 발전을 위한 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적절히 해결되지 않으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관점의 변화와 그 이유
관점의 변화는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나타난다. 과거에는 갈등을 부정적인 것으로 여겼지만, 현대에는 갈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으로 갈등은 사회의 질서와 안정을 해치는 부정적 요소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갈등은 변화와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다양한 이해관계가 충돌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의 자유와 권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개인과 집단 간 갈등이 증가하였다. 과거에는 공동체의 질서와 규범을 중시했지만, 현대에는 개인의 가치관과 요구가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갈등은 불가피한 현상이 되었고, 이를 어떻게 관리하고 해소할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한편 갈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된 배경에는 갈등이 사회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인식 변화가 자리 잡고 있다. 갈등을 통해 새로운 해결책이 모색되고, 기존 질서의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혁신이 촉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갈등은 사회구성원 간 소통과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도 인정받고 있다.
이처럼 관점의 변화는 시대적 맥락에 따른 것으로, 변화하는 사회 구조와 가치관의 변화에 기인한다. 과거에는 갈등을 제거해야 할 대상으로 보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갈등을 긍정적 힘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2. 본론
2.1.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이론
기능이론에 따르면,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 사회에 대한 적응 체계적 기능으로 전체 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기능론적 관점에서 볼 때 학교 제도는 안정된 사회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태도, 가치, 기술, 규범 등을 다음 세대에 전승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며,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 지식, 공동체 의식 등을 전수한다. 학교는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해 주며, 사회의 평등화를 도모한다. 교육은 독립적이면서도 자율적이라는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에 근거하고 있으며, 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며, 정당한 사회적 보상이 주어진다.
2.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갈등이론
갈등이론은 기능이론과 대조적으로 사회의 실체를 개인과 개인 또는 집단과 집단의 끊임없는 세력 다툼, 경쟁, 저항 관계로 본다. 갈등이론은 마르크스나 베버 등의 이론과 사상에 그 지적 뿌리를 두고 있으나, 기능이론에 대한 도전과 비판적 관점은 신 마르크스주의자들이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갈등이론이 중시하는 개념들은 갈등, 경쟁, 억압, 통제, 대립, 변화, 계급, 착취, 재생산, 물화, 소외, 이데올로기, 허위의식, 계급의식 등이다.
갈등이론 가들은 기능주의적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지적하면서 학교교육을 통한 평등사회 실현에 회의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