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인권 선임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인권 선임교사의 역할과 책임
1.2.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법제도의 변화
1.3. 사회적 관심과 우려의 배경
2. 본론
2.1. 아동학대 유형과 특성
2.2.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의 보육교사
2.3. 아동학대 발견 시 대응 절차
2.4. 교사 간 협력을 통한 아동학대 예방
2.5. 아동인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
3. 결론
3.1. 근무여건 개선과 교사 복지 강화
3.2. 아동인권 교육 내실화 및 정기화
3.3. 아동학대 예방 체계 구축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인권 선임교사의 역할과 책임
아동인권 선임교사의 역할과 책임이다.
아동인권 선임교사는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하여 보육교직원 대상 강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정보공유, 아동인권 존중을 위한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월 1회 아동학대예방 관련 규정, 지침서, 사례, 긍정적 훈육방법 등을 교사교육 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아동인권 선임교사는 아동학대 예방과 발견, 신고 등 전반적인 아동학대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지원하는 주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2.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법제도의 변화
국내외에서 아동인권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2006년 유엔총회에서 '장애인권리협약'이 성립되었다. 국내에서도 2007년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2007년 4월 10일 제정, 2008년 4월 11일 시행, 약칭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제정되었다. 특히 공지영의 소설 '도가니'가 영화화되면서 장애인 특수학교와 장애인 거주시설의 인권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2010년 「장애인 거주시설 인권보호 권장기준」을 마련하여 거주시설 장애인 인권보장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는 등 장애인 인권보호제도가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2012년 1월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을 통해 사회복지시설의 공공성 강화와 인권보장을 위한 조치들이 마련되었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법인의 임원 구성에서 시·군·구에 설치된 사회복지위원회가 추천한 사람 중에서 이사 수의 3분의 1 이상을 선임하도록 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시설장의 자격요건을 강화하여 해임명령을 받은 자 등 일정한 사유에 해당하는 자는 시설장이 될 수 없도록 하였다.
시설 종사자에 대해서도 아동에 대한 금지행위 위반으로 처벌받은 자와 아동·청소년에 대한 성폭력·성범죄를 저지른 자는 종사자가 될 수 없도록 제한하였다. 또한 시설 운영위원회에 시설 종사자와 주민의 인권 및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여 시설 내 인권보장 체계를 마련하였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을 통해 사회복지시설의 투명성과 민주성이 강화되고 시설 이용자와 종사자의 인권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이는 그간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부각되었던 장애인 거주시설과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대응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서 인권보장이 더욱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 사회적 관심과 우려의 배경
사회적 관심과 우려의 배경이다. 최근 영아반의 녹음기 사건으로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높아졌다. 특히 공지영의 소설 '도가니'가 영화화되면서 장애인 특수학교와 장애인 거주시...
참고 자료
김희태, 유진은(2021). 교육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방송통신대학교 “교육평가” 멀티미디어 강의 & 강의록
보건복지부(2021).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메뉴얼”
염형국, 2012,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의 의미와 과제, 월간 복지동향 163호,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pp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