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자와의 비효과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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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와의 비효과적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 소개
1.1. 사례 1
1.2. 사례 2

2. 문제 해결 과정
2.1. 간호관리 문제 목록
2.2. 간호관리 과정
2.2.1. 1단계: 전반적 관리현황 파악
2.2.2. 2단계: 간호관리 진단규명
2.2.3. 3단계: 가치관의 우선순위 결정
2.2.4. 4단계: 행동목표 수립
2.2.5. 5단계: 문제의 진술
2.2.6. 6단계: 대안 탐색
2.2.7. 7단계: 대안 분석
2.2.8. 8단계: 문제상황 설정
2.2.9. 9단계: 의사결정
2.2.10. 10단계: 평가
2.2.11. 11단계: 최종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 소개
1.1. 사례 1

사례 1에 따르면, 대상자에게 처치를 시행하기 전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며 처치가 끝난 후에도 손 소독제 실시하지 않았다. 또한 IV site 소독 후 다시 손으로 만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감염예방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한 부적절한 질적 간호 제공으로 볼 수 있다.

수액을 주입하기 전에 수액세트에 들어있는 공기를 제거하지 않고 연결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는데, 대상자가 간호사에게 "공기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도 괜찮나요?"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간호처치에 대한 기술 부족으로 인한 부적절한 질적 간호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반지, 팔찌 등의 과한 장신구 착용과 액팅 간호사의 손톱에 화려한 파츠가 붙은 네일아트를 하고 있어 위생관리에 대해 부주의한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자원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한 부적절한 질적 간호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foley 삽입 시 카테터 끝이 오염부위에 닿았음에도 불구하고 교체하지 않고 수행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는데, 이는 간호처치에 대한 기술 부족으로 인한 부적절한 질적 간호 제공으로 볼 수 있다.

종합해볼 때, 사례 1에서 관찰된 문제들은 크게 자원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과 간호처치에 대한 기술 부족으로 인한 부적절한 질적 간호 제공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례 2

사례 2에 따르면 경련을 하는 대상자의 보호자가 입원 시부터 상주하지 못한다고 말하였으며, 이에 대해 간호사가 경련의 위험성과 상주 이유에 대해 설득력 있게 설명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보호자는 경련할 때마다 전화하라고 하며 화를 내며 집으로 돌아갔다. 이는 대상자(환자,보호자)와의 비효과적 관계에 해당하며, 업무과다로 인한 부적절한 대처와 부적절한 의사소통방법 및 설득력 부족과 관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간호사의 부적절한 의사소통 능력으로 인해 대상자와의 비효과적인 관계가 형성된 것이다.


2. 문제 해결 과정
2.1. 간호관리 문제 목록

간호관리 문제 목록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부적절한 질적간호이다. 감염예방에 대한 인식 부족과 간호처치에 대한 기술 부족이 관련요인이다. 사례 1에서 대상자에게 처치를 시행하기 전 손 소독제로 손 위생 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였고, 처치가 끝난 후에도 손 소독제 실시하지 않았으며 IV site 소독 후 다시 손으로 만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한 foley 삽입 시 카테터 끝이 오염부위에 닿았음에도 불구하고 교체하지 않고 수행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감염예방에 대한 인식 부족 및 간호처치에 대한 기술 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두번째, 대상자(환자, 보호자)와의 비효과적 관계이다. 업무과다로 인한 부적절한 대처와 부적절한 의사소통방법 및 설득력 부족이 관련요인이다. 사례 2에서 경련을 하는 대상자의 보호자에게 24시간 상주해달라고 요청하였으나 간호사는 경련의 위험성과 상주 이유에 대해서 설득력 있게 설명하지 못하였고, 대상자가 간호사 스테이션에 와서 서있는데도 간호사는 쳐다보지 않고 건성으로 대답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업무과다로 인한 부적절한 대처와 부적절한 의사소통방법 및 설득력 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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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최은경(2020), 간호관리학 실습 지침서, 현문사
정면숙 외 공저(2018), 제3판 간호관리학, 현문사
김인경 외 공저(2017), 간호 리더십과 팔로워십, JM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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