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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가정학 가정관리론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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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독학사 가정학 가정관리론 요점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독학사 가정학 가정관리론 개관
1.1. 가정관리의 정의와 목적
1.2. 가정관리학의 특성
1.3. 가정관리자의 역할과 책임

2. 가정관리학의 발달사
2.1. 미국의 가정관리학 발달
2.2. 일본의 가정관리론 전개
2.3. 한국의 가정관리교육 전통과 변천

3. 체계적 접근법에 의한 가정관리
3.1. 체계의 개념과 도입 배경
3.2. 가족 체계의 특성과 기능
3.3. 가족과 환경의 상호작용

4. 가정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 가족 구성과 특성
4.2.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
4.3. 동기요소로서의 가치, 목표, 표준

5. 자원과 자원관리
5.1. 가족자원의 정의와 특성
5.2. 자원의 분류와 활용
5.3. 인적자원 개발의 원리

6.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
6.1. 의사결정의 유형과 과정
6.2.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구성요소
6.3. 가정관리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역할

7. 관리과정과 피드백
7.1. 계획, 조직, 통제의 관리과정
7.2. 산출과 긍정적/부정적 피드백

8. 생활주기별 가정관리
8.1. 형성기 가족의 가정관리
8.2. 중년기 가족의 가정관리
8.3. 노년기 가족의 가정관리

9. 저소득 가족과 취업주부 가족의 가정관리
9.1. 저소득 가족의 특성과 가정관리
9.2. 취업주부 가족의 과제와 대응

본문내용

1. 독학사 가정학 가정관리론 개관
1.1. 가정관리의 정의와 목적

가정관리란 가족자원의 사용을 통하여 가족의 목표달성을 추구하는 합목적적 활동이다. 가정관리학의 목적은 가족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가족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함으로써 가족원의 만족감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가정관리는 도구적이며, 실천적 학문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정관리는 규범적인 개념을 포함하고 있고, 우수함과 결핍의 극복, 향상 등을 추구한다. 또한 수단과 목적의 관계를 고려하며, 가족과 사회의 우연적이고 변화하는 상황에 근거를 둔다. 나아가 개별가족 상황에 조화되도록 융통성 있는 측도를 사용한다. 가정관리자는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하는 방법에 관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고, 선택된 방법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이 있으며, 계획이 실천되고 있는 것을 보아서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여성의 역할이 의사결정의 결과, 즉 선택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스스로 만족을 얻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1.2. 가정관리학의 특성

가정관리는 실천적 학문이다. 가정관리는 규범적인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우수함과 결핍의 극복 및 향상을 추구한다. 또한 가정관리에서는 수단과 목적의 관계를 고려하고, 가족과 사회의 우연적이고 변화하는 상황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리고 개별 가족 상황에 조화되도록 융통성 있는 측도를 사용한다. 따라서 가정관리는 작업방법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실천적 학문이라 할 수 있다. 가정관리자를 결정하는 상황기준으로는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하는 방법에 관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는지, 선택된 방법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이 있는지, 계획이 실천되고 있는 것을 보아서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등이 있다.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의사결정의 결과이지 주어지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자신의 역할은 자신의 선택의 결과임을 인식하고 스스로 만족을 얻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1.3. 가정관리자의 역할과 책임

가정관리자는 가족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자원의 사용을 통해 가족의 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가정관리자는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가족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가정관리자는 가족 구성원 중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하는 방법에 관하여 의사결정을 담당하고 있는 자로, 반드시 주부일 필요는 없다. 가족에 따라 가정관리자의 역할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가정관리는 가족의 자원을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도구적이고 실천적인 활동이므로, 가정관리자에게는 규범적인 개념과 지식의 응용이 요구된다.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더 이상 주어진 것이 아니라 선택의 결과이다. 따라서 여성은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선택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프리단은 여성의 가사노동에 대해 여성 스스로 만족을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는 가정관리자로서의 책임감과 주체성을 의미한다.

가정관리자는 가족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역할 분담, 자원 활용 등이 필요하다. 또한 가정관리자는 가족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실행 과정을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가족의 만족감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가정관리학의 발달사
2.1. 미국의 가정관리학 발달

미국에서 가정관리학이 본격적인 학문분야로 발달하기 이전인 1897년 마리아 팔로아가 가정관리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그의 교과서 제목에 사용하였다. 이후 1899년 레이크 플래시드 회의에서 가정관리가 가정학의 극히 중요한 분야로서 인정되었다.

미국의 가정관리학 교과목은 발달단계를 거치며 변화하였는데, 1920년대에는 자원 중심, 1930년대에는 인적자원 중심, 1940년대에는 과정 개념 중심, 1950년대에는 가치와 의사결정 개념 중심, 1960년대에는 전체론적 방법 중심, 1970년대에는 체계적 접근법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이 중 1940년경 단계와 과정의 개념이 가정관리에 도입됨으로써 이론적인 체계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 이후 의사결정이 가정관리에 도입된 이유는 경제사회에 있어서 선택의 기회가 증대되었고, 의사결정에 대한 강조와 함께 기업에서 의사결정에 중점을 둔 관리기능이 발전하였으며, 이전에는 관습이 효과적이던 영역에서 의식적 결정을 하도록 하는 지식이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1966년에 디컨과 파이어바하가 가정관리학 분야에서 최초로 체계적 접근법을 제안하였고, 1973년 그로스, 크랜달, 놀이 체계적 접근법에 의한 가정관리를 설명하였는데, 이들에 따르면 가족체계는 심리사회적 하위체계와 관리적 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정환경, 근접환경, 광역환경과 서로 상호작용한다.

미국가정학회(AAFCS)는 가정관리학 발달에 특별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노동력 재생산·보전설에 의한 가정관리론도 등장하였는데, 이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사회정책학 분야의 생활문제 연구방법을 기초로 하여 이론화를 시도한 것이다.


2.2. 일본의 가정관리론 전개

일본에서는 전통적인 가정관리론과 더불어 근대주의적 가정관리론, 그리고 과학적 가정관리론이 발전해왔다.

전통적인 가정관리론은 이노우에와 우지이에 등의 학자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들은 가정관리의 본질이 '의사결정'에 있음을 규명하고 '가정경영'이라는 용어를 채택하였으며, 가정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생태학적 체계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 가정관리론은 일본 가정생활의 현실과 다소 유리되어 있어 인간성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반해 근대주의적 가정관리론은 학설사 연구를 통해 가정관리의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가정경영론자들은 '생활권'에 근거한 생활관리론의 구축을 주장하며, 가족문제에 대한 실천적 해결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주체적 선택을 행하는 '새로운 생활양식'을 구축해야한다고 주장하였고, 기술을 관리 주체의 형성에 유용한 생활기술로 정립하고자 하였다.

한편 과학적 가정관리론은 노동력 재생산·보전설에 기반을 두고 생활문제를 노동생활과 관련된 문제로 인식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사회정책학 분야의 생활문제 연구방법을 기초로 하여, 가정생활이 사적·개인적 문제가 아니라 노동력의 확보·재생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이론을 전개하였다. 이들은 생활시간배분에 관한 구체적 실증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와 같이 일본의 가정관리론은 전통적 조류, 근대주의적 조류, 그리고 과학적 조류로 발전해왔다. 이 중에서도 근대주의적 가정관리론은 특히 가족문제에 대한 실천적 해결방안 제시와 새로운 생활양식의 창조에 주목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2.3. 한국의 가정관리교육 전통과 변천

조선시대부터 이어져온 가정관리교육은 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한 중국문헌과 우리나라의 문헌이 여성규범서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여성규범서를 중심으로 한 가정관리교육은 인간관계에서 자아개념보다는 남에 대한 배려가 우선시되었으며, 생활계획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특히 홍만선의 저서 '산림경제'에서 계획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또한 가사작업에 있어서 조선조 시대의 여성은 근면한 노동제공자로서 인식되었고, 과학적 사고에 의해 새로운 방법을 추구하도록 주장되었다. 소비생활에 있어서는 절약을 강조하였으며, 통솔에 대해서는 노비통솔의 역할이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이처럼 조선시대 여성규범서에 나타난 이상적인 여성상은 효친하는 며느리, 딸, 경순인내하는 아내, 현엄·의자를 겸비한 어머니, 형제·친척간에 화목을 이루고, 손님을 잘 접대할 수 있는 현부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학교 교육으로서 가정학이 다루어진 시초는 1896년 이화학당에 가사라는 교과목이 생긴 데서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정학 교육이 시작된 최초의 교육기관은 1886년 설립된 이화학당이며, 1929년 이화여전에 가사과가 최초로 창설되었다. 또한 1939년 숙명여전에도 가사과가 창설되었다. 일제강점기 동안 가정과 교육은 여성의 교육과 더불어 민족교육의 성격을 띠었으며, 의식주의 개혁을 중요하게 다루었다. 1946년 이화여대 가정학부에 3개 전공분야가 최초로 설치되었고, 1964년 연세대에 가정대학이 신설되면서 가정관리학 발달에 기여하게 되었다.

한편 1947년 대한가정학회, 1978년 한국가정관리학회, 1996년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등이 창설되면서 우리나라의 가정관리학 발달에 공헌해왔다. 대한가정학회는 1947년 발족하여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가정학 최초의 학술단체이며, 한국가정관리학회는 가정관리, 가정경제, 아동, 가족, 주거 등 광의의 가정관리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가정관리교육은 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인 여성규범서에서 출발하여, 근대화 이후 학교 교육으로 정착되었고, 최근에는 가정관리학 관련 학회 설립을 통해 이론적·실천적 발전을 거듭해 왔다. 특히 가정관리교육은 여성의 교육과 더불어 민족 교육의 일환으로 발전해왔다는 특징이 있다.


3. 체계적 접근법에 의한 가정관리
3.1. 체계의 개념과 도입 배경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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