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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가정학 가정관리론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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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학사 가정학 가정관리론 요점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정관리의 개념과 특성
1.1. 가정관리의 정의
1.2. 가정관리학의 목적
1.3. 가정관리의 신념과 실천적 학문의 조건
1.4. 가정관리자 결정을 위한 상황 기준
1.5. 현대사회의 여성 역할과 가정관리

2. 가정관리학의 발달사
2.1. 미국에서의 가정관리학 발달
2.2. 일본의 가정관리론 발달
2.3. 한국의 가정관리 교육 발달

3. 체계적 접근법에 의한 가정관리
3.1. 체계의 개념과 특성
3.2. 체계적 접근법의 도입배경
3.3.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가정관리
3.4. 가족체계의 구조와 기능

4. 가정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1. 가족 구성 요소
4.2. 개인 및 가족 특성 요소
4.3. 환경적 요소

5. 가정관리의 동기 요소
5.1. 가치의 개념과 특성
5.2. 목표의 개념과 특성
5.3. 표준의 개념과 특성

6. 가족자원의 개념과 특성
6.1. 가족자원의 성질
6.2. 자원의 분류와 활용

7. 가정관리의 의사결정
7.1. 의사결정의 도입 배경
7.2. 의사결정의 유형
7.3. 의사결정 과정

8. 가정관리와 커뮤니케이션
8.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구성 요소
8.2.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
8.3. 가정관리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역할

9. 가정관리과정
9.1. 계획의 개념과 구성 요소
9.2. 수행과 통제의 개념
9.3. 계획과 조직의 통합적 접근

10. 가정관리의 산출과 피드백
10.1. 관리활동에 따른 자원의 변화
10.2. 피드백의 종류와 특성

11. 가족생활주기와 생애단계별 가정관리
11.1. 형성기 가족의 가정관리
11.2. 중년기 가족의 가정관리
11.3. 노년기 가족의 가정관리

12. 저소득 가족의 가정관리
12.1. 빈곤의 개념과 유형
12.2. 저소득 가족의 특성
12.3. 저소득 가족의 가정관리 특성

13. 취업주부 가족의 가정관리
13.1. 취업주부 가족의 부부 역할 변화
13.2. 가사노동과 직업노동의 상호작용
13.3. 취업주부 가족의 관리과정

본문내용

1. 가정관리의 개념과 특성
1.1. 가정관리의 정의

가정관리는 가족자원의 사용을 통하여 가족의 목표달성을 추구하는 합목적적 활동이다. 가정관리학의 목적은 가족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가족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함으로써 만족감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가정관리는 도구적이며, 실천적 학문이고, 통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가정관리는 규범적인 개념을 포함하며, 우수함과 결핍의 극복, 향상 등을 추구하고, 수단과 목적의 관계를 고려하며, 가족과 사회의 우연적이고 변화하는 상황에 근거를 두고, 개별가족 상황에 조화되도록 융통성 있는 측도를 사용한다. 또한 가정관리자를 결정하는 상황기준은 의사결정을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는지,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이 있는지, 계획이 실천되고 있는 것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등이다.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선택의 문제'이며, 여성은 스스로 만족을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1.2. 가정관리학의 목적

가정관리학의 목적은 가족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가족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함으로써 만족감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가정관리는 가족자원의 사용을 통하여 가족의 목표달성을 추구하는 합목적적 활동이다. 가정관리는 도구적이고 실천적이며 통합적인 학문으로, 규범적 개념을 포함하고 우수함과 결핍의 극복 및 향상을 추구하며 수단과 목적의 관계를 고려하는 실천적 학문이다. 가정관리자는 의사결정을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고,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결정된다.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선택의 문제이며,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지고 최대한 만족을 얻도록 해야 한다.


1.3. 가정관리의 신념과 실천적 학문의 조건

가정관리는 도구적이다. 가정관리는 가족자원의 사용을 통하여 가족의 목표달성을 추구하는 합목적적 활동이다. 가정관리는 실천적 학문이다. 가정관리는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가정관리는 통합적이다. 가정관리는 가족 내부와 외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통합적인 접근방식을 취한다. 가정관리가 실천적 학문의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필요하다. 첫째, 규범적인 개념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우수함과 결핍의 극복, 향상 등을 추구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지식을 탐구해야 한다. 셋째, 수단과 목적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넷째, 가족과 사회의 우연적이고 변화하는 상황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다섯째, 개별가족 상황에 조화되도록 융통성 있는 측도를 사용해야 한다. 여섯째, 실천적 학문으로서 가정관리는 작업방법과 관련된다. 즉, 가정관리는 이론뿐만 아닌 실질적인 활동과 실천까지도 다루는 학문이다.


1.4. 가정관리자 결정을 위한 상황 기준

가정관리자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상황 기준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가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둘째, 선택한 방법에 따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셋째, 계획이 실천되고 있는지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부가 가정관리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각 가정에 따라 가정관리자가 달라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가정관리자가 가족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며, 실천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이다.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더 이상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결정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여성은 자신의 역할이 자신의 선택의 결과라는 것을 인식하고, 스스로 만족을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프리단의 '여성의 신비'에 따르면, 여성은 가사노동에 대한 자신의 의사결정에 책임을 지며, 최대한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5. 현대사회의 여성 역할과 가정관리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더 이상 주어지는 것이 아닌 '선택의 문제'이다. 여성의 역할은 의사결정의 결과이며, 여성은 스스로 만족을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1960년대 페미니스트 betty friedan은 여성의 가사노동에 대해 여성 스스로 내린 의사결정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며, 최대한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가정관리자가 주부라고 생각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가정관리자가 달라질 수 있다. 가정관리자는 가정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 책임이 있고,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며, 계획이 실천되고 있는 것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가정관리자는 반드시 주부일 필요는 없으며, 가족 구성원 중 누구라도 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선택의 결과이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과거에는 여성의 역할이 전통적인 가사노동 제공자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여성 스스로 자신의 역할을 선택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며, 만족을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성은 가정관리에 관한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고, 가정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2. 가정관리학의 발달사
2.1. 미국에서의 가정관리학 발달

가정관리라는 단어는 1879년 마리아 팔로아가 처음으로 그의 교과서 제목에 사용하였다. 이후 1899년 레이크 플래시드 회의에서 가정관리가 가정학의 극히 중요한 분야로서 인정되었다.

미국의 가정관리학 교과목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1920년대에는 자원 중심, 1930년대에는 인적 자원 중심, 1940년대에는 과정 개념 중심, 1950년대에는 가치와 의사결정 개념 중심, 1960년대에는 전체론적 방법 중심, 1970년대에는 체계적 접근법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특히 1940년경 단계와 과정의 개념이 가정관리에 도입됨으로써 가정관리의 이론적인 체계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50년대에는 경제사회에 있어서 선택의 기회가 증대되고, 의사결정에 대한 강조와 함께 기업에서 의사결정에 중점을 둔 관리기능이 발전하였으며, 이전에는 효과적이던 영역에서 의식적 결정을 하도록 하는 지식이 증대되어 가정관리학에 의사결정이 도입되게 되었다.

1966년에는 디컨과 파이어바하가 가정관리학 분야에서 최초로 체계적 접근법을 제안하였고, 1973년에는 그로스, 크랜달, 놀이 가정관리를 하나의 적응적 사회체계로 보고 체계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설명하였다.

미국가정학회(AAFCS)는 이러한 가정관리학 발달에 특별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2.2. 일본의 가정관리론 발달

일본에서는 전통적 조류의 가정관리론과 근대주의적 가정관리론, 과학적 가정관리론 등 다양한 가정관리론이 발달하였다.

전통적 조류의 가정관리론을 대표하는 학자로는 이노우에와 우지이에, 마쓰다이라 등이 있다. 이들은 가정관리의 본질이 '의사결정'에 있음을 규명하고 '가정경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학설사 연구를 통해 총체적인 생태학적 체계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이론은 일본 가정생활의 현실과 유리되어 있고 인간성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한편 노동력 재생산·보전설에 의한 가정관리론도 발전하였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사회정책학 분야의 생활문제 연구방법을 기초로 이론화를 시도한 것으로, 생활문제는 노동생활과 관련된 문제이며 노동력의 확보·재생산이 일국의 생산력 발전에 불가결한 요소라는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

또한 근대주의적 가정관리론에서는 가정관리의 본질이 '의사결정'에 있음을 규명하고, 가정경영이라는 용어를 채택하였으며 학설사 연구를 통해 총체적인 생태학적 체계를 제시하였다.

과학적 가정관리론에서는 '생활권'에 근거한 생활관리론의 구축을 주장하고, '새로운 생활양식'을 창조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가족문제에 대한 실천적 해결방향 제시를 중요시하였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전통적 조류와 근대주의적 접근, 과학적 접근 등 다양한 가정관리론이 발전하였다. 이들 이론은 가정관리의 본질과 접근방식, 실천적 과제 등에서 각각의 특징을 보이며 발전해왔다.


2.3. 한국의 가정관리 교육 발달

한국에서는 조선시대 여성규범서를 중심으로 가정관리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 여성규범서들은 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한 중국문헌 및 우리나라의 문헌이 사용되었는데, 이를 통해 인간관계에서는 자아개념보다는 남에 대한 배려가 우선시되었고, 생활계획에 대한 태도에서는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가사작업에 있어서 여성들은 근면한 노동제공자로서 인식되었고, 합리적인 가사작업을 추구하도록 주장되었으며, 소비생활에서는 절약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주로 인간관계, 생활계획, 작업, 소비생활, 통솔에 관한 내용이 다루어졌다.

조선시대 여성규범서에 나타난 이상적인 여성상은 효친하는 며느리, 딸, 경순인내하는 아내, 현엄·의자를 겸비한 어머니, 화목한 가족의 구성원이었다. 즉, 여성의 부덕 함양이 강조되었다.

학교 교육으로서 가정학이 다루어진 시초는 1896년 이화학당에 가사라는 교과목이 생기면서부터이다. 이화여전에 가사과가 최초로 창설되었고(1929년), 연세대학교에 가정대학이 최초로 설립되었다(1964년). 이후 대한가정학회(1947년), 한국가정관리학회(1978년),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1996년) 등이 창설되면서 가정관리학 발달에 공헌하고 있다.


3. 체계적 접근법에 의한 가정관리
3.1. 체계의 개념과 특성

체계는 전체의 목표 및 기능달성을 위하여 각 부분들 또는 공통의 부분들이 상호작용하고 상호관련 되는 부분들의 전체이다. 체계에는 각 부분들 사이의 경계가 존재하며, 전체는 부분의 단순한 합 이상의 특성을 갖는다. 또한 체계는 엔트로피를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에너지와 자원을 유입하며, 자신만의 고유한 형태로 발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체계는 자기주장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체계의 항상성은 긍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을 통해 유지되며, 체계는 다양한 방식으로 동일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등결과성을 지닌다. 이러한 체계적 특성은 가정관리학에서 가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된다.

가족은 목표달성을 위해 함께 일하며 다른 조직과 구분되는 경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체계로 볼 수 있다. 가족체계는 심리사회적 하위체계와 관리적 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정환경, 근접환경, 광역환경과 상호작용한다. 가족체계는 개방성, 위계질서, 기능분화, 목표지향성, 전체성, 등결과성, 상호의존성, 자기규제성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족체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은 가족구성원의 가치관 발달, 자원의 제공 또는 제약, 가족활동에 대한 자극이나 요구 등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가족에게 가장 친밀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가정환경이며, 근접환경과 광역환경 또한 가족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종합하면, 체계의 개념과 특성은 가정관리학에서 가족을 총체적이고 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족은 다양한 하위체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과정 속에 있으며, 이러한 관점은 가정관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한다.


3.2. 체계적 접근법의 도입배경

체계적 접근법은 가정관리학의 발전과정에서 중요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체계적 접근법이 가정관리학에 도입되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였다.

첫째, 분석 중심의 20세기에서 종합적 사고와 전체론적 관점이 요구되는 21세기로의 철학적 전환이 있었다. 이에 따라 가정관리학 분야에서도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가정을 바라보는 기계론적 관점에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가족이라는 유기체적 특성과 가족의 발달과정을 보다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접근이 적합하다고 보았다.

셋째, 가족을 둘러싼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가족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에 따라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체계적 접근이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1966년 파이어바하와 디컨이 최초로 가정관리학 분야에 체계적 접근법을 도입하였고, 이후 그로스, 크랜달, 놀 등 학자들에 의해 가족체계의 구조와 기능, 가족과 환경의 상호작용 등이 체계적으로 설명되었다. 이를 통해 가정관리학은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3.3.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가정관리

인간생태학은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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