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난소는 인체의 장기 중 가장 많은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는 기관이다. 그중 난소 낭종은 난소에 발생하는 낭성 종양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의미한다. 이는 배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생리적 낭종과 양성 난소 신생물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다양한 연령의 여성에게서 난소 낭종이 많이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증상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양성으로 큰 해를 주지도 않는다. 그러나 난소 낭종 중 일부는 생명을 위급하게 할 수 있고, 일부는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감시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에 난소 낭종은 여성이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며, 본 사례연구를 통해 난소 낭종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갖추고 주호소에 맞는 적절한 간호를 배우고자 한다.
1.2. 난소 낭종의 정의 및 특징
난소 낭종은 난소에 발생하는 낭성 종양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의미한다. 이는 배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생리적 낭종과 양성 난소 신생물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내부의 수분은 종양의 종류에 따라 장액성, 점액성 액체인 경우도 있고 혈액이나 지방, 농양 등일 수도 있다. 생리적(기능성) 난소 낭종으로 여포 낭종, 황체 낭종, 난포막 황체화 낭종 등이 있으며, 가임기 여성의 배란 과정 중에 흔히 발생하여 관찰될 수 있다. 다양한 연령의 여성에게서 난소 낭종이 많이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증상이 거의 없으며, 양성으로 큰 해를 주지도 않는다. 그러나 난소 낭종 중 일부는 생명을 위급하게 할 수 있고, 일부는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감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2. 난소 낭종의 병리 및 생리
2.1. 기능성 낭종과 양성 난소 신생물
정상적으로 난소에서는 물혹과 유사하게 생긴 난포가 매달마다 하나씩 만들어지는데, 이 난포는 배란 때 난자를 방출하기도 하고, 에스트로젠이나 프로제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때로 이러한 난포가 지속적으로 자라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보통 기능성 난포라고 한다. 기능성(생리적) 난소 낭종은 여포 낭종, 황체 낭종, 난포막 황체화 낭종 등이 해당되며, 가임기 여성의 배란 과정 중에 흔히 발생하여 관찰될 수 있다. 8cm를 초과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수주에서 수개월 내에 자연 소실된다. 양성 난소 신생물(혹)은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 농양 등이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다양한 크기와 임상경과를 보일 수 있다.
기능성 낭종은 배란 과정에서 발생 가능하며 배란 과정에 장애가 있을 때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출혈성 황체 낭종의 경우에는 임부가 출혈 성향을 가진 경우 발생 빈도가 높고 출혈이 심할 수 있다. 양성 난소 종양의 경우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 등의 원인은 뚜렷하지 않으며, 염증성 낭종은 골반염증이 원인이 된다. 기능성 난소 낭종인 경우에는 대부분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또 난소 종괴가 크지 않을 때에도 자각 증상이 없다. 물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난소 종괴로 인해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복부 팽만과 불편감, 복통, 복부 압박 증상, 대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