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골수염의 정의와 병태생리
골수염은 화농성 세균에 의한 뼈, 골수, 연조직의 감염이다. 병원균이 외상이나 혈행성으로 인한 직접감염 또는 주위조직으로부터의 감염으로 침입하여 발생한다. 급성골수염은 감염 4주 이내에 발생하며 혈행성 감염과 직접감염으로 발생한다. 혈행성은 다른 부위의 감염이 혈류를 통해 발생하고, 직접감염은 균이 뼈조직으로 직접 침투하는 것으로 골절과 같은 개방성 상처 및 이식이나 정형보철물 등으로 생긴다. 만성골수염은 급성골수염의 치료가 부적절하여 병변이 지속되거나 재발된 상태로, 육아 조직이 변형되어 괴사된 반흔 조직으로 대체되며 항생제가 잘 침투되지 않아 치료가 지연된다. []
2. 골수염의 원인
골수염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농성 세균 감염이 대부분의 골수염 발생 원인이다. 특히 황색포도알균이 전체 골수염 환자의 80~90%를 차지한다. 이 외에도 사슬알균, 대장균, 결핵균, 임녹농균, Pseudomonas균, 살모넬라 등의 화농성 세균 감염이 골수염을 유발할 수 있다.
둘째,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한 골수염 발생이다. 당뇨병, 말초혈관질환, 악성종양, 장기 스테로이드 사용 등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골수염이 발생할 수 있다.
셋째, 외상이나 정맥 주사, 수술 등으로 인한 직접 감염이다. 개방성 골절이나 정형외과 수술 부위, 정맥 주사 등을 통해 균이 침투하여 골수염이 발생할 수 있다.
넷째, 다른 부위 감염이 혈류를 통해 전파되어 골수염이 발생하는 경우다. 요로감염, 위장관 감염 등이 혈행성으로 뼈로 전파될 수 있다.
다섯째, 겸상세포빈혈, 헤모글로빈병증 등 유전적 혈액질환 환자에서 골수염의 발생 위험이 높다. 이들은 뼈 내 살모넬라 감염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이처럼 골수염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화농성 세균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3. 골수염의 임상증상
3.1. 급성골수염
급성골수염은 화농성 세균에 의한 뼈, 골수와 연조직의 중증 세균감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