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서관리의바람직한방향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장서관리의바람직한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서관리의 의미와 필요성
1.2.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중요성

2. 본론
2.1. 장서관리의 내용
2.2. 장서관리 기준
2.2.1. 법률 및 정책적 기준
2.2.2.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2.2.3. IFLA의 기준
2.3. 장서관리의 바람직한 방향
2.3.1.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강화
2.3.2. 장서관리 정책의 개발과 홍보

3. 결론
3.1.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중요성 요약
3.2. 사서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필요성
3.3. 예산 확보와 정보 인프라 구축의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서관리의 의미와 필요성

장서란 특정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인간은 기억을 여러 가지 매체에 기록하여 전달하였고 이것이 오랜 세월 축적된 결과가 자료이다. 자료는 인류의 정신세계를 전승하고 의사소통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문명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생산하는 능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도서관 자료란 도서관이 수집·정리·보존하는 자료를 의미한다.

장서 관리(collection management)란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도서관의 자료를 선정하거나 수집하고 최적의 조건에서 이용자들이 장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지, 보존, 평가, 폐기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시대에 따라 도서 선택, 자료 선택, 장서 개발, 장서 관리의 흐름으로 불리어졌다. 장서 개발은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정보자원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오늘날 장서 관리는 장서 개발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정책과 예산 기능은 물론 폐기, 협력, 보존 영역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새로운 장서의 개발과 함께 이미 소장된 자료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접근성을 향상하고, 정보자원으로서의 중요성이 늘어나고 있는 전자정보에 대한 경제적 관리에 비중을 두고 있다.


1.2.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중요성

학교도서관은 학생들의 학습 및 내적인 양식을 쌓게 해주는 안내자로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학교도서관은 지식정보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는데 기초가 되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들에게 평생학습 능력을 습득케 하고 상상력을 개발하며 책임 있는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교도서관은 정보적, 교육적, 문화적, 여가적 기능을 수행하며 학교교육과 더불어 학생들의 전인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의 장서는 학교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운영 요소이며, 교수-학습활동의 질과 학생의 독서 수준을 결정하게 된다. 학교도서관 장서는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도서관활용수업 등에 활용되며 궁극적으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에 기여한다. 이처럼 학교도서관의 장서관리는 학교도서관 운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2. 본론
2.1. 장서관리의 내용

장서 관리는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도서관의 자료를 선정하거나 수집하고 최적의 조건에서 이용자들이 장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지, 보존, 평가, 폐기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시대에 따라 장서 관리는 도서 선택, 자료 선택, 장서 개발, 장서 관리의 흐름으로 불리어졌다. 도서 선택은 출판된 도서 중에서 도서관의 목적이나 이용자들의 요구에 가장 적...


참고 자료

학교도서관경영론 교안,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학교도서관경영론 교안
장서관리론 / 윤희윤 / 2020
송기호저 (2021년), 개정 6판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학교도서관협회
송영희·노진영·권은경·윤혜영 저, 디지털시대의 장서관리 제 4판, 2015년한국도서관협회
슐츠 존슨·오베르그 편, 이종권·정영주 옮김, 2017년, IFLA 학교도서관가이드라인, 글로벌콘텐츠
김성준, 이병기, 학교도서관의 장서관리 현황조사 및 분석, Vol.48 No.1[2017], 21~4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변우열, 이병기, 송기호, 이미화,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실태조사 및 장서관리지침(자료 선정 기준 포함)연구, 2016. 교육부
권연숙,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에 관한 연구, 2002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이승길, 송기호, 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서 개발에 대한 연구, 2017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1(3): 23-44.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