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 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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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 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 분석 및 개선방안
2.1. 제64회 TOPIKⅠ 듣기 문항 분석
2.2. 제37회 TOPIK Ⅱ 듣기 문항 분석
2.3. 제35회 TOPIK Ⅱ 듣기 문항 분석
2.4. 제60회 TOPIK Ⅱ 듣기 문항 분석
2.5. 제41회 TOPIK Ⅱ 듣기 문항 분석
2.6. 제41회 TOPIKⅠ 듣기 문항 분석
2.7. 제64회 TOPIKⅠ 듣기 문항 분석
2.8. 제64회 TOPIKⅠ 듣기 문항 분석
2.9. 제64회 TOPIKⅠ 듣기 문항 분석
2.10. 제37회 TOPIKⅠ 듣기 문항 분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듣기는 음성 언어를 통해 이뤄지는 이해 활동으로, 언어의 다른 기능보다 훨씬 사용 빈도가 높다. 또한 듣기는 순간적이고 일회적인 특징을 갖고 있으며, 구어의 다양한 특성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듣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의사소통하고 있다. 그래서 한국어 학습자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한국어 듣기를 공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어 학습자는 듣기 평가를 통해 본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고 학습 방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얻게 된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듣기 교육과 이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듣기 평가가 제공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어 학습자가 본인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받기 위해 가장 많이 치르는 시험은 TOPIK이다. TOPIK은 공신력있는 시험인 만큼 시험에 대한 검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TOPIK의 듣기 문항을 중심으로, 문제가 보이는 문항 10문항을 찾고 이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 분석 및 개선방안
2.1. 제64회 TOPIKⅠ 듣기 문항 분석

대화문은 영화 배우(여자)와 질문자(남자)가 인터뷰를 하는 내용이다. 대화의 흐름이 다소 자연스럽지 않은 느낌이 드는데, 이는 대화 도중 생략된 발화가 있어서 그러하다. 인터뷰 대화라고 해서 획일적인 흐름이 아니라 화자들이 서로 호응하며 대화를 이어가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특히 (ㄱ)과 (ㄴ) 사이에 발화가 누락되어 대화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처음엔 산을 많이 그렸는데 요즘은 사람들의 얼굴을 그리고 있어요. 곧 첫 번째 전시회를 하신다고요?"와 같이 보완한다면 대화가 더욱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이처럼 TOPIKⅠ 듣기 문항에서는 대화의 맥락과 흐름을 고려하여 질문과 응답 사이의 연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2.2. 제37회 TOPIK Ⅱ 듣기 문항 분석

제37회 TOPIK Ⅱ 듣기 문항 분석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제37회 TOPIK Ⅱ 37번 문항의 경우, 감사 인사에 이어지는 적절한 응답이 이어지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발견된다. 일반적인 한국어 대화에서는 감사 인사에 상대방의 감사 표현이나 관련된 발화가 이어지는 것이 자연스러우나...


참고 자료

제 35회 TOPIK Ⅱ 기출 문제
제 37회 TOPIK Ⅰ, Ⅱ 기출 문제
제 41회 TOPIK Ⅰ, Ⅱ 기출 문제
제 60회 TOPIK Ⅱ 기출 문제
제 64회 TOPIKⅠ 기출 문제
김하은(2022),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대화문의 실제성 분석, 국제한국어교육학회
TOPIK 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 https://www.topik.go.kr/TWMAIN/TWMAIN0010.do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66888
숨고-한국어능력시험 종류를 알려주세요
한국어 듣기 제시문에 대한 숙달도별 곤란 요인 연구 - 정성헌 외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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