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문사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 청소년 간호학 1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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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문사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 청소년 간호학 1 요점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문사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 청소년 간호학 요점정리
1.1. 뇌성마비 환자의 간호 진단 및 간호과정
1.2. 사지골절 환자의 간호 진단 및 간호과정
1.3.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적용 사례

2. 간호학 실습 사례 보고서
2.1. 뇌성마비 환자의 간호 사정 및 중재
2.2. 사지골절 환자의 신경혈관 사정 및 관리
2.3.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적용 및 평가

3. 아동청소년 간호학 실습 경험 분석
3.1. 대상자 특성 및 요구 사정
3.2. 간호중재의 효과성 평가
3.3. 간호실무에의 적용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문사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 청소년 간호학 요점정리
1.1. 뇌성마비 환자의 간호 진단 및 간호과정

뇌성마비는 출생 전, 출산 중, 또는 출생 후 초기에 발생하는 비진행성 뇌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학적 장애이다. 뇌성마비 환자의 대표적인 증상은 비정상적인 자세, 근육 긴장도 변화, 지속되는 원시반사, 운동 기능 지연, 일상생활 활동 수행의 어려움 등이 있다. 뇌성마비는 경직성, 운동장애성·무정위성, 운동실조성, 혼합성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며, 각 유형별로 특징적인 증상을 보인다.

뇌성마비 환자의 간호 진단으로는 질병과 관련된 아동 발달지연, 불충분한 저작과 관련된 흡인의 위험, 저긴장성 근육상태와 관련된 아동 낙상의 위험, 재활치료와 관련된 희망향상을 위한 준비 등이 있다. 이에 대한 간호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질병과 관련된 아동 발달지연에 대한 간호과정이다. 간호사는 물리치료와 작업치료 참여 여부, 젖병 섭취 양상, 일상생활 활동을 관찰하고 각종 기능 검사 결과를 모니터링한다. 이를 토대로 대상자의 신체 기능 향상을 위해 물리치료, 작업치료를 적용하고, 일상생활 활동 수행을 격려한다. 또한 보호자에게 가정에서 시행할 수 있는 운동 및 발달 촉진 방법을 교육한다.

둘째, 불충분한 저작과 관련된 흡인의 위험에 대한 간호과정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흡인 증상을 사정하고, 구강 간호, 특수 식이 제공 등의 중재를 통해 흡인 위험을 낮춘다. 또한 보호자에게 구강 간호법과 안전한 식이 섭취 방법을 교육한다.

셋째, 저긴장성 근육상태와 관련된 아동 낙상의 위험에 대한 간호과정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균형 및 근력을 정기적으로 사정하고, 낙상 예방을 위한 보조기구 사용, 환경 조정 등의 중재를 제공한다. 또한 보호자에게 낙상 예방법을 교육한다.

넷째, 재활치료와 관련된 희망향상을 위한 준비에 대한 간호과정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재활치료 참여도를 확인하고, 치료 과정에서의 반응을 관찰한다. 또한 보호자의 정서적 상태와 치료 목표를 사정하여,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가정에서의 운동법 교육 등을 통해 희망을 높이도록 한다.

이와 같은 간호 진단과 간호과정을 통해 뇌성마비 환자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2. 사지골절 환자의 간호 진단 및 간호과정

사지골절 환자의 간호 진단 및 간호과정이다. 사지골절은 뼈의 구조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상태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및 간호 관리가 중요하다.

골절의 임상 증상은 부위, 원인, 유형에 따라 다양하며, 주요 증상으로는 통증, 압통, 부종, 운동 범위 감소 등이 있다. 진단은 환자의 임상 증상과 방사선 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치료의 목표는 뼈의 치유능력을 높이고 기능과 형태를 회복하여 환자가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주요 치료 방법으로는 폐쇄형 정복, 개방형 정복, 석고붕대 고정, 견인 등이 있다.

간호 중재로는 석고붕대나 견인 기구 적용 후 신경혈관계 관찰, 석고붕대 관리, 피부 통합성 관리, 안위 증진, 감염 예방, 재활 운동 지도 등이 필요하다. 특히 부종과 구획증후군 발생 예방을 위해 신경혈관계 사정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안위 증진을 위해 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석고붕대 관리, 운동요법, 일상생활 관리 등을 교육하여 퇴원 후 관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를 통해 빠른 회복과 합병증 예방,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3.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적용 사례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다양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적용한다.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에는 경청, 침묵, 수용, 공감, 반복(재진술), 바꿔 말하기, 반영, 명료화, 초점 맞추기, 개방적 질문, 정보 제공, 현실감 제공, 인지 확인,...


참고 자료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청소년간호학Ⅱ, 수문사
정신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기본간호학Ⅰ 제4판, 현문사
희귀질환 헬프라인.
삼성서울병원.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MSD 매뉴얼.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s://nodcc.org/wp-content/uploads/2019/08/NODCC_Brochure_Korean.pdf
Lee MJ, Lee CR. A Study of Grasp Pstter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The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97;5(1):34-40.
Camak DJ. Addressing the burden of stroke careꠓgiver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Clinical Nuring. 2015;24(17-18):2376-82
Jeong YG, Myong JP, Koo JW. The modifying role of caregiver burden on predictors of quality of life of caregivers of hospitalized chronic stroke patients. Disability and Health Journal. 2015;8(4):619-25.
Goldman, B. H. (2019). Classifications in Brief: Fernandez Classification of Distal Radius Frac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Orthopaedics, 6(4), 1129-1132.
김희순 외 (2018).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청소년간호학Ⅰ,Ⅱ. 수문사
송경애 외. (2017). 기본간호학Ⅰ. 수문사
김희순 외. (2021). 아동청소년간호학Ⅰ, 수문사
양승희 외. (2016). 지역사회정신간호의 실제. 포널스
김성재 외. (2023). 제9판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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