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기억에남는교사의특성작성하기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가장기억에남는교사의특성작성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살의 이해
1.1. 자살의 특징과 진단
1.2. 자살의 원인
1.3. 자살의 현황

2. 자살 예방을 위한 접근
2.1. 교사 및 상담자의 역할
2.2. 자살 징후 파악 및 대처방법

3. 자원봉사 활동의 의미
3.1. 자원봉사의 개념 및 특성
3.2. 자원봉사 경험
3.2.1. 다양한 봉사활동 참여
3.2.2. 소통능력 향상
3.2.3. 생명나눔 실천
3.3. 자원봉사를 통한 자아실현

본문내용

1. 자살의 이해
1.1. 자살의 특징과 진단

자살(completed suicide)은 자신의 목숨을 끊거나 끊고자 시도하는 행동 및 사고에 대한 전반적 범위를 지칭한다. 자살은 실제 자살(completed suicide), 실제로 죽기 위해 자살을 시도(attempted suicide)하는 것, 자살하려는 생각(suicidal ideation) 모두를 포함하여 폭넓게 접근해야 하는 심리적 부적응이다. 자살행동은 삶에 대한 지나친 좌절과 절망감, 분노 등의 감정적 표현으로, 자신의 생명을 끊거나 자살시도 행위를 통해 자신의 절망이나 좌절, 분노 등을 표현하려는 목적이 되기도 한다. 성인의 자살은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 생각하거나 계획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심사숙고형인 데 비해 청소년기의 자살은 충동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자살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청소년들이 자살충동을 느끼는 결정적 시기에 주변의 누군가가 함께 고민을 해 주고 문제해결을 돕는 것만으로도 자살충동이 많이 줄어들 수 있다.
자살행동을 하기 전에 청소년들이 보이는 일반적인 징후는 행동적 특성, 정서적 특성, 인지적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행동적 특성으로는 지닌 물건을 나누어 주고,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전화나 편지를 보내는 등의 행동이 있으며, 가족이나 친구, 학교에서 스스로를 단절시키고, 술이나 약물을 과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정서적 특성으로는 자포자기, 화, 죄책감, 무가치감, 외로움, 슬픔, 희망 없음, 무기력감 등을 느끼는 것이다. 인지적 특성으로는 "난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어", "내가 없어지면 모든 것이 좋아질 거야 죽는 것이 사는 것보다 나을 거야"와 같은 생각을 자주 하는 것이 특징이다.


1.2. 자살의 원인

자살의 원인은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자살의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는 요인들이 제시되고 있다"".

첫째, 자살은 개인이 겪는 심각한 정신적 고통과 절망감에서 비롯된다. 우울, 불안, 화, 죄책감, 무가치감, 무력감 등의 부정적 정서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자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자존감 저하, 진로문제, 학업스트레스, 또래관계 단절 등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이 자살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둘째, 자살은 효과적인 문제해결 능력의 부족과 관련이 깊다. 자신의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사람일수록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수단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특히 충동적 성향이 강한 청소년들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셋째, 자살은 개인적 요인 외에도 가족, 또래, 사회환경적 요인의 복합적 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가족 간 갈등, 교우관계 문제, 빈곤, 사회적 고립 등의 부정적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