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드라마 기획안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웹드라마 기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웹드라마 기획 개요
2.1. 사용자 입력 주제
2.2. 데이터 분석 및 특징

3. 웹드라마 기획안
3.1. 기획의도 및 목표
3.2. 작품의도
3.3. 크리에이티브 전략
3.3.1. 인터렉티브 미디어 활용
3.3.2. 웹드라마 특성 반영
3.3.3. 길거리 공연
3.3.4. 인터넷 방송
3.3.5. 유튜브 채널
3.3.6. SNS 활용
3.4. 시놉시스 및 등장인물
3.5. 제작 방안
3.5.1. 웹드라마 시놉시스
3.5.2. 인터넷 방송 운영
3.5.3. 제작 예산 및 SWOT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미디어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TV, 라디오 등 전통적인 방송 매체 중심이었던 것에서 벗어나,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이 부상하고 있다. 특히 웹드라마는 짧은 재생 시간, 주인공 중심의 직선적 서사 등의 특징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본 기획안은 다양한 뉴미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웹드라마 콘텐츠를 제안한다. 단순한 스토리텔링을 넘어, 인터렉티브한 참여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미디어 환경 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2. 웹드라마 기획 개요
2.1. 사용자 입력 주제

관종맨은 웹드라마를 중심으로 주요 서사가 전개되며, 인터넷 방송과 SNS, 유튜브 채널에서도 각각의 이야기가 전개된다. 웹드라마는 하나의 서사가 여러 편으로 분절되어 있으며, 인터넷 방송과 SNS, 유튜브에서는 한편한편의 이야기가 병렬식으로 펼쳐져 있는 형태이다.

관종맨은 자신의 강한 욕망으로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해 개그를 배우고 유튜브와 SNS를 시작한다. 그는 개그맨 김대범의 지도 아래 다양한 개인기와 개그를 연마하며, 주말마다 홍대에서 길거리 공연을 한다. 공연은 인터넷 방송으로 실시간 중계되며, 온라인상에서 관종맨을 본 사람들이 직접 현실에서 관종맨을 만날 수 있다.

관종맨은 처음에는 자신을 공격하는 악플러들과 개그 배틀을 하지만, 점차 관심받기 보다는 남을 즐겁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깨달음을 얻는다. 그는 자원봉사 활동을 시작하고, 자신의 유튜브 채널과 인터넷 방송을 개그 콘텐츠에서 자원봉사 브이로그로 전환한다. 그러던 중 관종맨은 자신의 모습이 슈퍼히어로로 변화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관종맨의 이야기는 오늘날 정보화 사회에서 인간이 겪는 소외와 외로움을 다룬다. 많은 사람들이 현실 속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관심을 갈구하지만, 그 과정에서 더욱 소외되는 아이러니를 보여준다. 관종맨은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주목하고, 나아가 관심이 진정으로 필요한 이들을 도와주는 슈퍼히어로로 성장하게 된다.


2.2. 데이터 분석 및 특징

웹드라마는 짧고 직선적인 서사, 그리고 주인공 중심의 이야기 전개가 특징이다. 유튜버는 처음엔 유익한 콘텐츠로 시청자를 확보하면서도, 유튜버 본인의 매력으로 마니아 층을 형성한다. SNS인플루언서는 팔로워와의 소통을 중요시한다.

관종맨은 관심을 갈구하는 캐릭터다. 따라서 서브컬쳐에서 이슈되기 좋은 극단적인 콘텐츠를 마음껏 제작할 수 있으며 다소 민망한 자기 홍보도 거리낌없이 할 수 있다. 스스로를 관종맨이라고 말함으로써 관종맨의 모든 기행은 관종맨의 캐릭터를 강화하는 스토리가 된다.

또한 유튜브, SNS, 인터넷 방송은 아직 서브컬쳐로서 상대적으로 검열이 적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그래서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경쟁하기도 한다.


3. 웹드라마 기획안
3.1. 기획의도 및 목표

뉴 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콘텐츠를 기획하고자 한다. 다양한 미디어에서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며, 이를 위해 미디어와 잘 어울리는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 뉴 미디어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를 반영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뉴 미디어 콘텐츠인 웹드라마,...


참고 자료

연합뉴스 ['하나로는 부족해'…. 방송가 복합장르 바람]
중앙일보 ['역대 최고급' 회당 제작비…베일 벗은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Y초점] '사내맞선'·'내일'·'어겐마' 등…웹툰·웹소설 원작 드라마가 대세
https://star.ytn.co.kr/_sn/0117_202204130800014255
‘파친코’, 넷플릭스 독주 막으며 OTT 통합 1위
https://www.mk.co.kr/star/movies/view/2022/04/3230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