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사회복지사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 지원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터넷 및 게임중독의 문제점
2.1.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문제점
2.2. 인터넷 중독의 특징
3.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3.1. 중개자·교육자 역할
3.2. 옹호자의 역할
3.3. 연구자의 역할
3.4. 치료자의 역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 사회복지사로서 인터넷 및 게임중독 청소년을 도울 방안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들은 정보의 바다에 빠져 살고 있다. 이는 지식과 소통의 장이자, 때로는 중독의 늪이 될 수 있다. 특히 인터넷과 게임의 세계는 매력적이면서도 위험한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청소년들 중 상당수가 인터넷과 게임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단순히 시간 낭비의 문제를 넘어, 학업 성취도 하락, 사회적 고립,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현상이다. 그렇기에 학교 사회복지사는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학교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장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터전이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들은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인터넷 및 게임중독 문제에 있어서는, 단순히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건강한 방식으로 디지털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 학교 사회복지사는 인터넷 및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2. 인터넷 및 게임중독의 문제점
2.1.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문제점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청소년 128만여 명 중 16%가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해당한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은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친구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가족 간의 대화를 기피하게 되며, 학교에 지각하거나 결석하는 일이 잦아진다. 또한 수면 부족과 학업 성적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심...
참고 자료
이세희, 이정아(2006).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의 현황과 이의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제2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1251-1254.
장로. (2012).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이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
임병익. (2012).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명철(2013)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접근모델에 관한고찰, 한국중독범죄학회보.
서미영(2011)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임상록, 외 (2010), 청소년 복지론, 학지사
홍봉선 외 (2006). 청소년복지,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