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1. 발달 주체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따르면 발달 주체는 아동이다. 아동은 사회라는 큰 틀 속에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적응하며 발달하는 존재이다. 즉, 아동의 발달은 항상 변화하고 있는 아동 자신과 항상 변화하고 있는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이 아동 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로 간주된다. 따라서 아동 발달에 대한 연구는 아동이 참여하게 되는 생활공간과 환경에서의 경험이 아동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1.2. 발달 과정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발달 과정을 아동이 사회라는 큰 틀 속에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발달하는 과정으로 설명한다. 브론펜브레너는 인간 발달을 항상 변화하고 있는 인간과 항상 변화하고 있는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보았다. 이를 통해 발달 과정을 연구할 때에는 반드시 환경과 사람의 상호작용, 사람의 신체적·사회적 장면, 이들 장면과의 관계에서 개인의 상호작용, 그리고 이들 전 과정이 사회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는 실제 생활환경에서 성장하는 인간에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발달과정을 연구함으로써 인간발달을 좀 더 확실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따르면 인간발달은 단순히 개인의 특성이나 유전적 요인만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