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특별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특별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운영 목적
1.2. 운영 방침
1.3. 운영 방안

2. 특별반 운영위원회
2.1. 위원 구성
2.2. 위원회 역할

3. 학생 선발
3.1. 선발 시기 및 인원
3.2. 선발방법
3.3. 좌석 배치

4. 자기주도학습 지도
4.1. 학습플래너 작성 및 관리
4.2. 지도교사 역할
4.3. 학습 시간 준수

5. 상담활동 및 멘토링
5.1. 진로·진학 상담
5.2. 전공별 멘토링 운영

6. 교과 기초·심화 수업
6.1. 수업 계획 및 진행
6.2. 경비 지원

7. 독서 토론 및 활동
7.1. 독서 프로그램 운영
7.2. 독서 로드맵 구축

8. 학생자치 활동
8.1. 자치회 구성 및 운영
8.2. 학생 의견 반영

9. 생활지도
9.1. 퇴실 기준 및 절차
9.2. 인원 충원 방안

10. 기타 활동
10.1. 인성 역량 강화 활동
10.2. 학부모회 운영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운영 목적

방과 후 다양한 자기 주도적 활동 참여를 통해 자아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교과 학습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와 진학에 관한 개발 역량을 신장한다. 교과 및 비교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와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하여 참학력 신장의 계기를 마련한다. 변화하는 대입 제도의 효과적인 대처를 위해 맞춤형 준비를 하고,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추기 위한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배양한다.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인지하고, 민주 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1.2. 운영 방침

운영 방침은 다음과 같다.

1학년, 2학년, 3학년 학년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해당 학년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방과 후 자기주도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와 상담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다. 다양한 교육정보와 입시자료를 제공하여 수시로 변하는 대학입시제도에 대비한다. 독서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문해력, 문제 해결력, 문화적 소양, 생태적 감수성을 신장한다. 학교 밖에서 실시하는 개인별 프로그램은 22시 이후나 주말에 참여하도록 권장한다. 특별반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에 대한 제반 사항을 협의하고 시행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대입 제도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을 지원하며, 독서와 토론을 통한 역량 배양, 학생 자치활동 강화 등 특별반 운영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또한 학년부와 긴밀한 협조와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교육정보 제공, 학부모회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3. 운영 방안

대상자 선발은 매 학기 초에 이루어지며, 총 50명을 선발한다. 1학년은 20명, 2학년은 15명, 3학년은 15명을 선발한다. 선발방법은 내신성적 50%와 전국연합평가 50%를 반영하여 결정한다. 단, 신입생 1학기는 고교입학성적 100%로 선발한다. 3학년은 1학기 명단을 2학기까지 유지한다. 학생 선발은 각 학년부의 추천을 받아 담당 부서의 면담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운영 방법은 평일 18시 10분부터 22시까지는 방과후수업 및 야간 자기주도학습을 운영하고, 평일 22시 이후와 주말에는 희망자에 의한 자율적 운영을 한다. 평일 자기주도적학습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도교사를 배치하여 운영한다.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과 협력학습을 통해 민주적 자치역량을 강화한다. 세부 운영 프로그램을 사전에 안내하여 프로그램 운영 효과를 높인다. 좌석 지정은 타 학년과 함께 배치하되 학생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다.


2. 특별반 운영위원회
2.1. 위원 구성

교장을 ○○○ 학생 관리위원회 고문으로 한다. 교감을 ○○○ 학생 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 한다. 간사는 ○○○ 담당 교사, 위원은 1, 2, 3학년 부장으로 한다. ○○○ 학생 관리위원회에서는 ○○○ 학생 선발 및 학생의 선발 및 퇴실, 그리고 ○○○ 운영의 모든 사안에 대하여 심의한다.


2.2. 위원회 역할

특별반 운영위원회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위원장인 교장은 특별반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총괄한다. 교감은 위원장으로서 위원회를 대표하고 주관한다. 각 학년부장과 교무부장은 위원으로 참여하여 학년별 특별반 운영 관련 사항을 협의한다. 진로진학부장은 간사로서 위원회 운영을 지원한다. 위원회에서는 특별반 학생 선발, 운영, 퇴실 등의 제반 사항을 협의하고 심의한다. 이를 통해 특별반 운영이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특별반 운영의 중요 사안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되며,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와 감독이 이루어진다. 이로써 특별반 운영이 학교 교육목표에 부합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


참고 자료

애드호크라시 네이버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