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부모가 되어 한 사람을 제대로 키워내는 일은 몹시 어렵고도 중요하다. 부모의 역할은 성인기에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 중 하나이지만, 시대와 문화에 따라 그 모습이 변해왔다. 현대사회에서는 결혼과 출산을 당연한 것이 아닌 선택의 문제로 인식하게 되었고, 이혼율이 높아지면서 한부모 가족이나 조부모 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국제결혼을 통한 다문화 가정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개별 가족구조의 특수성에 적합한 부모의 역할이 요구되면서 부모를 돕기 위한 교육적 활동인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부모교육은 자녀의 신체적, 정신적 안녕과 발달에 관련된 모든 것을 다루며, 부모가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정보와 기술을 전달한다. 그 대상 또한 실제 부모 이외에도 예비 부모와 조부모, 교사와 아동 관련 현장 종사자 등으로 광범위하다. 결과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개선을 위해 실시되며, 궁극적으로는 부모가 자녀의 발달과 교육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1.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중요성
유아교육기관은 부모교육의 핵심적인 장소이다. 유아교육기관은 가정교육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통해 가정교육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유아기는 가정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 시기이므로 부모교육은 필수적이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는 자녀의 발달 단계별 특성과 발달 과업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부모교육을 통해 가정과 기관 간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으며, 부모의 양육태도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1.3. 본 보고서의 목적 및 구성
본 보고서의 목적 및 구성은 다음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개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중요성을 먼저 살펴보고,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징을 자세히 분석한다. 이어서 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방안을 제안하고, 마지막으로 본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며 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과 향후 과제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현재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부모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2.1. 부모참여수업 및 참관
부모참여수업 및 참관은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했으면 하는 대표적인 부모교육이다. 부모는 참여수업이나 참관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아이의 생활이나 교우 관계, 교사와의 상호작용 등을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의 부족한 면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고 개선할 기회로 삼을 수 있어 많은 부모가 참여수업을 원하기도 한다. 가정 내에서 자녀와 부모가 놀이하는 것과 달리 유아교육기관에서 계획하고 수업 내용과 연계된 주제로 이루어지므로 부모는 내 아이가 현재 어떤 교육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부족한 부분은 어떤 것인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모참여수업의 종류는 공개수업이나 레크레이션, 운동회, 체험활동, 소풍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이러한 부모참여수업 통해 다른 가정의 부모와 자녀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데, 이때 자신이 부모로서의 행동을 그와 비교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떼쓰거나 말을 듣지 않을 때 자신과 다른 대처와 행동을 하는 다른 부모의 모습에서 부모로서 내 모습을 반성하거나 생각을 달리할 수 있다. 또한, 가정을 벗어나 좀 더 넓은 사회 구조 속에서 내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