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발전과정을 작성하고 원격교육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기위한 세가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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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원격교육의 발전과정을 작성하고 원격교육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기위한 세가자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격교육의 발전과정
2.1. 제1세대: 우편통신을 통한 교육
2.2. 제2세대: 대중매체를 통한 교육
2.3. 제3세대: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교육
2.4. 제4세대: 이러닝(E-learning)을 통한 원격교육

3. 원격교육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법
3.1.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
3.2. 원격교육 관련 전문인력 양성
3.3. AI 컨택 센터 구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현대사회에서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원격 시스템은 병원, 기업, 학교, 학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교육 분야에서는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온라인수업을 실시하며 대면교육이라는 전통적 학교교육체계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고, 비대면 온라인수업이 활성화되면서 원격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코로나시대 이후 원격교육이 미래교육에 있어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에 앞서 원격교육이 어떠한 형식으로 발전되어 왔는지, 그리고 미래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2. 원격교육의 발전과정
2.1. 제1세대: 우편통신을 통한 교육

현재 원격교육의 기반이 된 통신교육은 우편제도가 보편화된 시대인 1833년 스웨덴에서 우편통신을 통한 작문 교육으로 시작되었다. 1840년 영국에서 Issac Pitman이 일주일 단위로 우편엽서에 학습내용 요약과 연습문제를 보내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다시 받아 피드백을 해주는 형태의 속기교육을 우편통신으로 실시하였고, 1843년 통신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이후 비조직적, 개인 차원의 통신교육이 스웨덴과 영국, 미국 등으로 확대되며 발달하게 되었다. 1870년대~1880년대 영국의 에딘버그와 런던 등에서 통신교육기관들이 설립되었고, 1880년~1890년대 미국 시카고 대학과 위스콘신 대학 등에서 대학 확장 프로그램으로 통신교육부를 설치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더욱 조직화하고 제도화되었다. 1951년 최초의 원격교육대학으로 알려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학은 전통적 대학교육에서 통신교육 체제를 병행하였고, 통신교육을 통한 학위수여가 시작되며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대학교육 기회가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제1세대 통신교육은 우편통신과 인쇄교재를 이용한 교육실시와 실용적인 기술교육 및 어학 등을 중심으로 성인 중심의 보완교육을 시작으로 교육 서비스의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다수의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였고, 공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없었던 아동에게도 학교교육의 대안으로서 조직적인 교육을 제공하며 공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제1세대 원격교육의 장점은 사용이 간편하고 특정 기술이 필요하지 않으며 친숙한 매체를 이용하고 사용자 통제권이 크며 비교적 경제적이고 제작이 간편하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정적인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에 지루한 자료일 가능성이 높고 상호작용이 없는 일방적 교육으로 언어능력과 읽기 능력에 따른 학습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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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원격교육 [遠隔敎育, distance education]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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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임철일 저 | 교육과학사 | 2011.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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