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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보는 중요한 과정이다.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성을 기르고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실습기관 선정부터 실습 수행,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실습지도자의 자격 기준, 실습 시간, 실습 유형 등에 대한 엄격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내실화를 위해 보건복지부의 실습기관 지정제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실습 교육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부재하여 기관의 의지에 따라 실습교육의 질적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 내용과 관련한 질적 기준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기관 간 네트워크와 맞춤형 실습지도 모델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보다 내실 있는 사회복지 현장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2. 실습기관 소개
2.1. 실습기관 선정 기준
복지관을 실습기관으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합복지관이면서 노인사업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 복지관을 선택하였으며, 해당 복지관의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니 지역주민과의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어 실습기관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실습지역의 노인특화사업을 진행하는 복지관을 검색하여 선정하였다. 실습기관의 목적은 다양한 통로를 통해 이용자 및 주민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여 이용자가 참여하는 복지관이 되며, 지역의 필요와 욕구를 반영하는 복지관이 되는 것이다. 실습기관의 인적자원으로는 과장 1명, 부장 1명, 과장 3명, 대리 2명, 사회복지사 8명, 물리치료사 1명, 영양사 1명, 조리사 2명 등이 있으며, 물적자원으로는 3층 건물에 1층 급식실, 2층 사무실과 교육실, 목욕탕, 빨래방, 3층 도서관과 교육실, 아동학습방 등이 있다. 실습기관의 운영법인은 '자선단'이다.
2.2. 실습기관 정보 수집
복지관 홈페이지를 통해 실습기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지역사회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특화사업을 많이 진행 중이며, 주민과의 소통도 원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청에서 노인특화사업 지정을 받은 복지관으로, 노인 프로그램과 저소득층 노인을 위한 급식사업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실습기관의 다양한 정보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집하여 실습에 대한 사전 이해도를 높였다.
2.3. 실습기관의 목적과 특성
다양한 통로를 통하여 이용자 및 주민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여 이용자가 참여하는 복지관이 되며, 지역의 필요와 욕구를 반영하는 복지관이 된다. 지역주민과 소통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어 이용자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의 필요와 욕구를 반영하는 복지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이용자와 주민의 참여와 의견 반영을 통해 지역 중심의 복지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2.4. 실습기관의 자원
본 실습기관에는 총 15명의 인적자원이 있다. 구체적으로 과장 1명, 부장 1명, 과장 3명, 대리 2명, 사회복지사 8명, 물리치료사 1명, 영양사 1명, 조리사 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기관 건물은 3층 규모이다. 1층은 급식실로 사용되고, 2층은 사무실과 교육실, 목욕탕, 빨래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3층은 도서관과 교육실, 아동학습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습기관의 운영법인은 자선단이다. 자선단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부응하고자 본 실습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2.5. 실습기관의 운영법인
운영법인은 '자선단'이다. 자선단은 이 실습기관을 운영하는 법인이다. 자선단은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단체로, 이 실습기관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자선단은 인적, 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