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목적이 있는 활동이므로,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안은 일정한 교재내용을 정해진 시간 안에 학습시키기 위해 어떠한 목표를 세워서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를 할 것인가를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그 유용성이 매우 크다.
교안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첫째,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내용의 순서, 자료, 매체의 활용, 방법과 시간 등을 계획하여 가장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학습 활동을 준비하게 해준다. 둘째, 교재에 바탕을 둔 지도내용을 명료하게 조직하여 제시해준다. 셋째, 학습 목표에 대한 적절한 평가 방안을 미리 계획하여 수업에서의 오류 및 실패를 사전에 교정하여 준다. 넷째,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지도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다섯째, 교안 내용을 학생들에게 공유함으로써 예습, 복습, 평가를 유도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점들에서 교안 작성의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교안은 교재의 특성이나 학생의 요구, 교사의 의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형식은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교안이 수업 자에게는 수업의 가설이 되며, 학습자에게는 수업을 위한 귀중한 안내서가 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어떤 교안이든지 중요한 교안 항목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교안 작성에서 주제 선정, 교육 목표 설정, 내용 구성, 교재 및 자료 준비, 수업 계획 수립, 교안 작성, 시각 자료 활용 등의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에서 치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교안은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된다.
2. 본론
2.1. 교안의 정의와 중요성
교안은 교사가 교과 지도를 하기 위해 미리 마련한 학습지도안이다. 교안은 학습체제, 학습단원의 요지, 단원의 목표, 단원의 전개계획, 차시등을 기재한 것이다. 교안은 한 시간 수업활동의 구체적인 계획으로 수업 효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계획이다. 따라서 교사는 교안을 작성함에 있어서 가르칠 교과내용을 먼저 정확히 알고 있어야하며, 학습자의 능력, 흥미, 관심사, 수업 내용의 요구 등을 명백히파악하여 교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교육은 목적이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안은 일정한 교재내용을 정해진 시간 안에 학습시키기 위해 어떠한 목표를 세워서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를 할 것인가를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그 유용성은 매우 크다.
첫째,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내용의 순서, 자료, 매체의 활용, 방법과 시간 등을 계획하여 가장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학습 활동을 준비하게 해준다. 둘째, 교재에 바탕을 둔 지도내용을 명료하게 조직하여 제시해준다. 셋째, 학습 목표에 대한 적절한 평가 방안을 미리 계획하여 수업에서의 오류 및 실패를 사전에 교정하여 준다. 넷째,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지도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다섯째, 교안 내용을 학생들에게 공유함으로써 예습, 복습, 평가를 유도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2. 교안작성의 필요성
2.2.1. 체계적인 수업 진행
교안은 수업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문서로서,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교사는 수업의 흐름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교안은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에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고 이해해야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고, 수업의 방향성 또한 유지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수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교안은 수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주제별로 구분된 내용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학습의 흐름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