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평생교육은 이를 가능하게 한다. 개인은 평생교육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에 기여하며,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개인과 사회, 국가 차원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1.2. 안드라고지 이론과 성인교육의 개념
안드라고지(Andragogy)는 성인교육의 중요한 개념이자 핵심이다. 안드라고지는 성인학습을 돕는 과학 및 기술을 뜻하는 것으로, 아동교육을 의미하는 페다고지(Pedagogy)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안드라고지는 성인에 대한 6가지 가정을 내세웠다. 첫째, 인간은 성숙해지면서 의존적 성향에서 자기 주도적 성향으로 변한다. 둘째, 성인들의 경험은 중요한 학습 자원으로 작용한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학습 준비성은 사회적 역할 및 발달과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넷째, 학습자들은 습득한 지식을 바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선호하며, 문제 중심적인 사고를 한다. 다섯째, 학습에 대한 동기 중 가장 강력한 것은 내적 동기이다. 여섯째, 성인학습자들은 배움의 이유를 알고 있다.
이러한 안드라고지의 가정에 따라 성인교육의 큰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의 자기주도성으로, 성인학습자의 자발성과 주도성이 촉진되어야 한다. 둘째, 경험의 중요성으로,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을 고려해 교육해야 한다. 셋째, 문제 해결 방법, 경험적 학습 등 성인교육의 대표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넷째,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전제로 하고 생활 중심의 소재로 구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자아 완성, 능력 및 기술 개발 등 성취감을 기준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처럼 안드라고지 이론은 성인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다.
1.3.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방해요인
성인학습자들은 다양한 동기에 의해 평생교육에 참여한다. 일반적으로 성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목표 지향적 학습자이다. 이들은 학습을 통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가 강하다.
또한 성인 학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