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센터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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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가족센터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란
2.2. 수원시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건강가정사(팀장)과의 인터뷰 내용
2.2.1. 직원들의 처우는 어떠한가?
2.2.2. 센터의 전달체계에서 개선된 점은?
2.2.3. 센터운영에 있어 예산은 어떠한가?
2.2.4. 가족교육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던데 이유는?
2.2.5. 가족문화사업은 어떠한가?
2.2.6. 가족지원사업은 어떠한가?
2.3. 인터뷰 소감
2.4. 시사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역사회 주민에게 통합적인 가족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의 건강성 증진에 이바지하는 기관이다.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사업개발이 핵심이며, 개인주의적 생활방식의 개선과 신구세대 간 갈등을 해소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통해 가족상담, 교육, 정보제공 등의 통합적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정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지역사회가 직면한 개별 가정의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관련 기관 간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통합적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나아가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연대를 통해 지역 고유의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의 건강성을 제고하는 것이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핵심 역할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2.1.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란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란 시·군·구 단위로 설립되어 있는 기관이다. 이 센터는 해당 지역의 건강가정관련 통계, 수요자 욕구조사 및 서비스 정보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 가족구성원들을 위한 건강가정 관련 교육, 상담, 문화사업을 실시하며, 건강가정 정보의 수집 및 제공, 민간단체 운영지원, 지역내 요구도 조사 및 연구, 유관기관 연계체계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를 강조하는 지방분권의 견지에서 지방정부의 노력이 필요한 분야라고 볼 수 있다. 한 지역사회의 삶의 질은 가정의 질에 따라 결정되므로,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은 해당 지역내 가정의 건강가정 실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2.2. 수원시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건강가정사(팀장)과의 인터뷰 내용
2.2.1. 직원들의 처우는 어떠한가?

팀장이라는 제의가 있었으나 각 팀별 1명의 배치에 따라 팀장 1인이 사업의 계획 진행 평가를 처리해야 하는 업무의 과중으로 인해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는 어려운 상황이다. 센터 초기단계 상담인력에 대한 욕구가 높아 1인을 추가 배치하였지만 적은 전체 예산에 4인 인건비 비율이 65%를 넘지 못한다는 지침보다도 낮은 60%의 인건비로 5인의 인건비를 지급하고 있다. 따라서 적은 인건비로 과중한 업무를 수행하는 매우 열악한 상황이지만, 위탁법인의 단체적 특성으로 열심히 극복하고 있다. 건강지원센터의 발전을 위해서는 직원의 처우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2.2.2. 센터의 전달체계에서 개선된 점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위탁받고 사업을 추진함에...


참고 자료

조희금 외, 건강가정론, 신정, 2013.
이선형 외, 건강가정론, 학지사, 2012.
김선미 외, 지역돌봄 기능 활성화 방안, 여성가족부, 2011.
김승권, 건강가정기본법의 주요 내용과 기대효과, 보건복지포럼, 2004.
정재훈 외, 건강가정지원센터 발전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2005.

삼척시 내년도 장애인일자리 사업 106명 모집 –2020.11.26., 뉴스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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