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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평생교육은 이제 세계의 트렌드가 되었다. 많은 나라들이 전 생애에 걸쳐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생교육과 관련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과거에는 학령기에 배운 내용만으로도 평생을 살 수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사회의 가치관 변화로 인하여 학령기 시기의 공부만으로는 평생을 살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전 세계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평생교육 시스템을 각 지역에 도입하고 있다. 많은 지역들이 평생교육기관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 대학에서는 평생교육원을 통한 학위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자격증이나 학위에 관련된 내용도 있지만 개인의 취미생활이나 여가생활에 대한 내용도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개인의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
2.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개념은 법적으로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 평생교육은 개인의 생애발달과정 전 단계에서 참여하는 교육과 학습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평생학습은 개인의 생애발달과정에서 의식적으로 행해지는 모든 형태의 개인의 지식과 태도, 행동 요소가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은 평생학습이 개인과 사회의 지속적 성장을 이끌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돕는 의도적, 조직적 노력으로서 교육 방향성에 대해 가치를 판단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평생교육의 의미는 시간적 확대, 공간적 확대, 형식적 확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시간적 확대 측면에서 학교교육은 아동과 청소년 시기 교육경험을 중심으로 하지만, 평생교육은 학령기 이전과 이후에도 이루어지면서 언제든 교육경험을 접하도록 하는 사회체제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둘째, 공간적 확대 측면에서 평생교육은 가정부터 일터, 지역사회, 사이버공간 등 다양한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형식적 확대 측면에서 평생교육은 형식교육, 비형식 교육, 무형식 학습으로 구분되며 이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시간적, 공간적, 형식적 확대를 통해 개인의 생애발달과정 전반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2.2. 평생교육의 필요성
오늘날에는 사회가 급변하고 있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수명이 매우 짧아졌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막 나오기 시작했을 시점 급격하게 스마트폰으로 핸드폰 시장이 바뀌었고, 오늘날에는 인공지능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스마트폰에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일상에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트렌드의 변화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고, 평생교육이 일상화되었다. 직업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소멸하게 되면서 학령기에 배운 교육만으로는 평생을 살아가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에, 일생 동안 배움을 거듭할 수 있는 평생교육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3. 학습권의 의미와 중요성
3.1. 학습권의 개념
학습권은 인간의 성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