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제작과 중간고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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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제작과 중간고사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스튜디오 제작 시험 문제 정리의 목적
1.2. 주요 내용 소개

2. 렌즈의 종류와 특성
2.1. 표준렌즈
2.2. 광각렌즈
2.3. 망원렌즈
2.4. 어안렌즈
2.5. 단렌즈
2.6. 줌렌즈

3. 카메라의 이해
3.1. 화이트밸런스
3.2. 블랙밸런스
3.3. 게인
3.4. 조리개
3.5. 셔터스피드
3.6. CCD
3.7. 프레임레이트
3.8. DCC(Dynamic Contrast Control)
3.9. Knee Point
3.10. 타임코드
3.11. 색온도
3.12. 시점샷

4. 영상의 이해
4.1. Shot, Scene, Sequence, Frame
4.2. 화면전환 기법
4.3.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
4.4. 정면샷과 측면샷의 의미
4.5. 수차

5. 촬영의 이해
5.1. 카메라 워킹의 종류
5.2. 앵글의 특성
5.3. 샷의 크기
5.4. OS샷과 크로스 샷

6. 편집
6.1. 교차편집
6.2. 플래쉬 백과 플래쉬 포워드
6.3. 컷어웨이와 점프 컷
6.4. 매치컷
6.5. 인서트 편집과 어셈블 편집
6.6. 다이렉트 편집
6.7. 카메라 워크와 구도

7. 제작 방식
7.1. 미속촬영
7.2. 고속촬영
7.3. 저속촬영
7.4. 하이퍼랩스
7.5. 타임슬라이스 기법

8. 조명의 특성
8.1. 3점조명
8.2. 1인조명 플랜
8.3. 2인조명
8.4. 하이키 조명과 로우키 조명
8.5. 램브란트 조명
8.6. 실루엣 조명
8.7. 빛의 삼원색과 감산혼합
8.8. 웨이브폼과 벡터스코프

9. 필터의 종류와 특성
9.1. UV 필터
9.2. FL 필터
9.3. PL 필터
9.4. ND 필터
9.5. 색온도 변환 필터

10. 마이크의 종류와 특성
10.1. 픽업패턴에 따른 분류
10.2. 발진장치에 따른 마이크 종류

11. 영상이론
11.1. 스토리텔링
11.2. 큐시트
11.3. 콘티
11.4. 계조와 선예도
11.5. 롤링 셔터와 글로벌 셔터
11.6. 젤로 이펙트
11.7. DR(Dynamic Range)과 HDR
11.8. 색 조정과 색 보정
11.9. 코덱과 인코덱, 디코덱

12. 단안/양안에 의한 입체감
12.1. 360VR
12.2. HMD(Head Mounted Display)
12.3. 3D 수평리그와 수직리그
12.4. 얼라이먼트
12.5. 양안시차와 폭주각
12.6. UHD 특성
12.7.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혼합현실
12.8. 홀로그램
12.9. 화면의 깊이를 나타내는 요소

13. 제작 장비
13.1. 스위처
13.2. 조명 콘솔
13.3. 오디오 콘솔
13.4. ENG/EFP 카메라와 CCU
13.5. 싱크제너레이터
13.6. VCR

14. 제작 스텝의 역할
14.1. 연출과 조연출
14.2. FD
14.3. 기술감독
14.4. 카메라감독
14.5. 음향감독
14.6. 조명감독
14.7. 영상(CCU)감독
14.8. CG 감독
14.9. 녹화 담당자
14.10. 세트 디자이너

15. 부조정실 운용 시 전원 ON/OFF 순서

16. 프로그램 제작 시 카메라 플랜과 포지션별 역할 배치도

17. 촬영, 편집 시 강조적 표현 기법 20가지

1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스튜디오 제작 시험 문제 정리의 목적

스튜디오 제작 시험 문제 정리의 목적은 영상 제작 기술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실제 제작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제공된 문서들을 통해 렌즈의 종류와 특성, 카메라의 기능과 설정, 영상의 구성과 편집 기법, 촬영과 조명의 원리, 각종 장비와 제작 스텝의 역할 등 영상 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험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제작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기르는 것이 이 문제 정리의 주된 목적이다.


1.2. 주요 내용 소개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제작과 중간고사 문제 정리의 주요 내용은 렌즈의 종류와 특성, 카메라의 이해, 영상의 이해, 촬영의 이해, 편집, 제작 방식, 조명의 특성, 필터의 종류와 특성, 마이크의 종류와 특성, 영상이론, 단안/양안에 의한 입체감, 제작 장비, 제작 스텝의 역할, 부조정실 운용 시 전원 ON/OFF 순서, 프로그램 제작 시 카메라 플랜과 포지션별 역할 배치도, 촬영 및 편집 시 강조적 표현 기법 20가지이다. 이를 통해 영상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렌즈의 종류와 특성에는 표준렌즈, 광각렌즈, 망원렌즈, 어안렌즈, 단렌즈, 줌렌즈 등이 있으며, 각각의 화각, 초점거리, 피사계 심도 등의 특성이 설명되어 있다. 카메라의 이해 부분에서는 화이트밸런스, 블랙밸런스, 게인, 조리개, 셔터스피드, CCD, 프레임레이트, DCC, Knee Point, 타임코드, 색온도, 시점샷 등의 개념과 기능이 다루어진다.

영상의 이해에서는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Shot, Scene, Sequence, Frame과 화면전환 기법, 연역적/귀납적 방법, 정면샷/측면샷의 의미, 수차에 대해 설명한다. 촬영의 이해에서는 카메라 워킹의 종류, 앵글의 특성, 샷의 크기, OS샷과 크로스 샷 등을 다룬다.

편집 부분에서는 교차편집, 플래쉬 백/포워드, 컷어웨이와 점프 컷, 매치컷, 인서트/어셈블 편집, 다이렉트 편집, 카메라 워크와 구도에 대해 설명한다. 제작 방식에는 미속촬영, 고속촬영, 저속촬영, 하이퍼랩스, 타임슬라이스 기법이 포함되며, 조명의 특성에서는 3점조명, 1인/2인 조명 플랜, 하이키/로우키 조명, 램브란트 조명, 실루엣 조명, 빛의 삼원색과 감산혼합, 웨이브폼과 벡터스코프가 다루어진다.

필터의 종류와 특성에는 UV, FL, PL, ND, 색온도 변환 필터가 설명되어 있고, 마이크의 종류와 특성에서는 픽업패턴에 따른 분류와 발진장치에 따른 마이크 종류가 소개된다. 영상이론 부분에서는 스토리텔링, 큐시트, 콘티, 계조와 선예도, 롤링/글로벌 셔터, 젤로 이펙트, DR과 HDR, 색 조정과 색 보정, 코덱/인코덱/디코덱이 포함된다.

단안/양안에 의한 입체감에 대해서는 360VR, HMD, 3D 수평/수직 리그, 얼라이먼트, 양안시차와 폭주각, UHD 특성, 증강/가상/혼합현실, 홀로그램, 화면의 깊이를 나타내는 요소 등이 소개된다. 제작 장비로는 스위처, 조명 콘솔, 오디오 콘솔, ENG/EFP 카메라와 CCU, 싱크제너레이터, VCR이 다루어지며, 제작 스텝의 역할에는 연출, 조연출, FD, 기술감독, 카메라감독, 음향감독, 조명감독, CCU감독, CG 감독, 녹화 담당자, 세트 디자이너 등이 설명되어 있다.


2. 렌즈의 종류와 특성
2.1. 표준렌즈

표준렌즈는 화각이 40~60도이고, 초점거리가 38~58mm 정도인 렌즈이다. 표준렌즈는 실제로 보는 것과 유사한 자연스러운 원근감과 피사계심도를 제공하므로 CCD 대각선 길이의 약 2배 정도의 초점거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표준렌즈는 인물이나 풍경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 광각렌즈는 초점거리가 15~35mm 정도로 짧고 화각이 60~80도로 넓은 렌즈이다. 광각렌즈는 피사체 가까이에 있는 사물의 왜곡을 강조하여 입체감과 깊이감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주로 풍경 사진에 적합하다. 망원렌즈는 초점거리가 70~200mm 정도로 길고 화각이 40도 이하로 좁은 렌즈이다. 망원렌즈는 피사체와 배경의 원근감을 압축하여 얕은 피사계심도를 만들어내므로 인물 클로즈업 촬영에 적합하다. 어안렌즈는 초점거리가 7~15mm 정도로 초광각이며 화각이 180도 이상으로 매우 넓어 상의 왜곡이 극대화된다. 단렌즈는 초점거리가 고정되어 있어 피사체와의 거리에 따라 초점을 맞추지 않아도 되므로 깊은 피사계심도를 제공한다. 줌렌즈는 초점거리를 연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렌즈로, 렌즈 앞에 부가렌즈를 부착하여 이동시키면 초점거리와 화각이 동시에 변화한다.


2.2. 광각렌즈

광각렌즈는 초점거리가 짧고 화각이 넓은 렌즈이다. 광각렌즈의 화각은 60~80도로 넓은 편이다. 이에 따라 렌즈에 가깝게 있는 사물이 왜곡되어 보이는 특성이 있다.

광각렌즈는 원근감과 입체감을 강조할 수 있으며 피사계심도가 깊어 풍경 사진에 잘 어울린다. 인물 사진보다는 풍경 사진에 적합한 편이다.

광각렌즈를 사용하면 피사체와 배경이 모두 선명하게 보여 전체적인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렌즈에 가까운 사물은 왜곡되어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광각렌즈는 건축물, 풍경, 인테리어 사진 등에서 활용도가 높다. 배경을 포함한 넓은 화각을 원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2.3. 망원렌즈

망원렌즈는 초점거리가 길고 화각이 좁은 특징을 지닌다. 화각은 40도 이하이며, 초점거리는 70~200mm 범위인 것이 일반적이다.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피사체가 크게 보이는 클로즈업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전경과 후경의 원근감이 압축되어 피사계심도가 얕아지는 효과가 있다. 이에 따라 피사체와 배경의 구분이 명확해져 피사체가 돋보이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망원렌즈는 인물 등의 클로즈업 촬영이나 원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크게 찍는 데 효과적이다. 단,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원근감이 줄어들어 장면이 납작해 보이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피사체와 배경의 적절한 분리가 필요한 경우에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촬영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망원렌즈 설정을 실험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초점거리를 달리하거나 줌 인/아웃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진 촬영 시 기술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2.4. 어안렌즈

어안렌즈는 초광각 렌즈로, 매우 넓은 화각을 가지고 있다. 화각은 180도 이상으로 상의 왜곡이 극대화되는 특징이 있다. 초점거리는 7~15mm 범위이다. 어안렌즈는 매우 넓은 화각과 강한 왜곡을 활용하여 특별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주변부가 도톰해 보이고 중앙부가 돌출되는 독특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어안렌즈는 주로 풍경이나 건축물 촬영, 스포츠 장면 촬영 등에 활용된다. 또한 어안렌즈는 현실과는 다른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연출할 수 있어서 예술적 표현에도 활용된다. 예를 들어 일상적인 장면을 왜곡하여 초현실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어안렌즈의 극단적인 화각과 왜곡 특성을 활용하면 다양한 창의적 영상 표현이 가능하다.


2.5. 단렌즈

단렌즈는 렌즈의 초점거리가 고정되어 있는 특징을 가진다. 피사체와의 거리에 따라 렌즈의 초점을 맞추지 않아도 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깊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광각 렌즈들이 단렌즈 방식으로 제작되는데, 이는 광각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아 피사계 심도가 깊기 때문이다. 단렌즈는 카메라의 초점 맞추기 기능이 필요 없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단렌즈는 렌즈 내부의 구조가 단순하여 경량화가 가능하고, 제조 단가도 낮은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단렌즈는 스냅 사진이나 일반적인 풍경 사진 촬영에 많이 활용된다. 단렌즈는 피사체와의 거리에 상관없이 깊은 피사계 심도를 제공하므로, 전경과 배경이 모두 선명하게 나타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진의 전체적인 장면을 잘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단렌즈는 줌 기능이 없어 구도 변경이 어려운 단점도 있다. 따라서 단렌즈는 주로 고정된 장면을 촬영할 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2.6. 줌렌즈

줌렌즈는 초점거리를 연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렌즈이다. 렌즈 앞에 부가렌즈를 붙여 이동시킴에 따라 초점거리가 변하며, 이에 따라 화각도 함께 변한다. 즉, 줌 인/아웃 시 렌즈의 초점거리가 변함과 동시에 화각도 변하게 된다. 이를 통해 카메라 움직임 없이도 피사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줌렌즈는 전방의 부가렌즈를 움직여 연속적으로 초점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화각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장면을 기존 위치에서 다양한 앵글로 촬영하거나, 특정 부분을 클로즈업하는 등의 연출이 가능하여 활용도가 높다. 줌렌즈는 화각을 조절할 수 있는 편리성과 더불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3. 카메라의 이해
3.1. 화이트밸런스

화이트밸런스는 카메라에 맞춰 광원의 색온도를 조정하는 작업이다. 이는 얼굴 색감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며, 광원이 여러 가지일 경우 가장 높은 색온도를 기준으로 설정한다. 화이트밸런스를 맞추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피사체와 동일한 조명 조건에서 화이트카드를 촬영하고, 카메라에서 2m 떨어져 화면의 70% 이상을 차지하도록 한다. 그 후 조리개를 조정하고 화이트밸런스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를 통해 광원의 색온도를 정확히 보정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얼굴 톤과 함께 전체적인 화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3.2. 블랙밸런스

블랙밸런스는 아이리스를 닫았을 때 RGB 값을 같게 만드는 작업이다. 화이트 밸런스보다 먼저 맞춰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첫째, 뷰파인더의 MEMORY NG 설정 시, 둘째, 카메라를 장시간 미사용 했을 때, 셋째, 주위 온도가 변했을 때이다. 블랙밸런스를 맞추는 이유는 정확한 색상 재현을 위해서이다. 아이리스를 닫았을 때 RGB 값이 일치하도록 하여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에서 정확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3.3. 게인

GAME

조 리개

조리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조리개의 크기는 F값으로 표현되며, F값이 작을수록 조리개가 크게 열리고 많은 빛이 들어오게 된다.

조리개 설정은 피사계 심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조리개를 크게 열면(낮은 F값) 피사계 심도가 얕아져 배경이 흐릿하게 나타나지만 주 피사체가 돋보이게 된다. 반면 조리개를 작게 열면(높은 F값) 피사계 심도가 깊어져 주 피사체와 배경이 모두 선명하게 나타난다.

이처럼 조리개 설정은 사진의 시각적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얕은 피사계 심도는 주 피사체에 대한 집중을 높이고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 깊은 피사계 심도는 전체적인 배경과 환경을 보여줌으로써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촬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조리개 설정은 사진의 시각적 효과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조리개 설정을 실험해 보는 것은 사진 촬영 기술을 향상시키고 노출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3.4. 조리개

조리개는 카메라 렌즈의 구경 크기를 조절하여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조리개의 크기가 클수록 더 많은 빛이 렌즈를 통해 들어오게 되어 노출이 밝아지고, 조리개의 크기가 작을수록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이 줄어들어 노출이 어두워진다.

조리개는 F-정지 수로 표현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조리개가 더 많이 열린 상태이다. 예를 들어 F2.8은 조리개가 크게 열린 상태이고 F16은 조리개가 작게 열린 상태이다. 조리개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은 조리개의 역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조리개 설정은 피사계 심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조리개를 크게 열면(F2.8 등) 피사계 심도가 얕아져서 주요 피사체는 선명하게 보이지만 배경이 흐릿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 조리개를 작게 줄이면(F16 등) 피사계 심도가 깊어져 주요 피사체와 배경 모두 선명하게 표현될 수 있다. 이처럼 조리개 설정은 사진의 구도와 초점, 피사체의 강조 등 카메라 표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5. 셔터스피드

셔터스피드는 카메라 셔터가 열리는 시간의 길이, 즉 빛이 이미지 센서에 닿는 시간을 결정한다. 셔터스피드가 느릴수록 더 많은 빛이 센서에 닿아 밝게 나타나지만 피사체의 움직임이 블러 처리되어 선명하지 않게 표현된다. 반대로 셔터스피드가 빨라질수록 피사체의 움직임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지만 어두운 화면이 된다. 따라서 셔터스피드는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표현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조리개와 ISO의 설정에 따라 셔터스피드 또한 달리 설정해야 하는데, 전반적으로 밝은 환경에서는 빠른 셔터스피드를 사용하고 어두운 환경에서는 느린 셔터스피드를 사용하여 적절한 노출을 맞출 수 있다. 특히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빠른 셔터스피드가 선명한 화면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이 셔터스피드는 사진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표현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촬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셔터스피드의 선택이 중요하다.


3.6. CCD

CCD는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전기적으로 기록하여 전자신호로 바꾸는 장치이다. CCD는 화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주로 2/3인치 CCD가 사용된다. CCD는 사람의 망막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연스러운 느낌의 화상을 생성할 수 있다. CCD는 빛을 전자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피사체의 명암과 색상 정보를 담아내며, 이를 통해 화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CCD의 성능이 높을수록 화질이 우수해지며, 이는 영상 표현의 사실감과 생동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3.7. 프레임레이트

프레임레이트는 초당 전송되는 프레임의 수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영화는 1초에 24프레임, NTSC 시스템은 1초에 30프레임으로 전송된다. 프레임레이트는 영상의 자연스러운 연속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프레임레이트가 높을수록 영상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보이며, 반대로 낮을수록 움직임이 끊기는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촬영 장면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프레임레이트 선택이 중요하다. 24프레임은 영화 같은 느낌을, 30프레임은 방송용 영상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고속촬영이나 저속촬영 기법을 사용할 때는 프레임레이트를 조정하여 특수한 시각적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이처럼 프레임레이트는 영상의 자연스러움과 시각적 표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3.8. DCC(Dynamic Contrast Control)

DCC(Dynamic Contrast Control)는 밝은 영상을 일정범위로 압축한 비디오를 출력하기 위해 부가한 기능이다.

DCC는 빛의 차이가 심할 때 사용되어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가 되도록 조절한다. 구체적으로 하이라이트 부분을 제어하고 높은 컨트라스트를 잘 취급할 수 있도록 한다.

DCC 기능을 통해 밝은 영상의 비디오 레벨을 자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Knee Point 설정을 통해 밝은 영상을 압축하는 범위를 촬영하고자 하는 장면에 최적화할 수 있다.

Knee Point를 낮추면 피사체의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 즉, DCC와 Knee Point 조절로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가진 영상을 얻을 수 있어 촬영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3.9. Knee Point

Knee Point는 밝은 영상을 일정 범위에서 압축한 비디오를 출력하기 위해 부가한 장치이다. 이를 낮추면 피사체의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 Knee Point는 밝은 영상의 비디오 레벨을 자동적으로 조절하여 높은 컨트라스트로 인한 과다 노출을 방지하고 피사체의 세부적인 정보를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적절한 Knee Point 설정을 통해 화면 전체의 균형 잡힌 밝기와 대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는 피사체의 세부 표현을 효과적으로 살리고, 화면의 동적 범위를 극대화하여 자연스러운 영상을 구현하는 데 기여한다.


3.10. 타임코드

타임코드는 비디오나 오디오테이프에 프레임을 시간단위로 나타내는 부호이다. 타임코드는 00시 00분 00초 00프레임의 형식으로 표시되며, 이를 통해 특정 영상의 재생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타임코드는 비디오 편집 및 동기화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여러 장비들의 동기화를 위해 활용된다. 예를 들어 촬영한 영상과 녹음한 오디오를 편집할 때 타임코드를 활용하여 완벽하게 동기화시킬 수 있다. 또한 방송에서도 프로그램의 진행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해 타임코드를 사용한다. 이처럼 타임코드는 영상 제작 및 편집 분야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3.11. 색온도

색온도는 광원의 색을 수치적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색온도는 캘빈(K) 단위로 표시되며, 절대온도 섭씨온도에 273을 더한 값이다. 일반적으로 붉은 계통의 백열등은 3200K, 대낮의 태양은 5600K 정도의 색온도를 가진다.

색온도가 낮을수록 붉은 계통의 색을 나타내고, 높을수록 파란 계통의 색을 나타낸다. 따라서 색온도를 조절하여 영상의 색감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명의 색온도를 낮추어 따듯한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높여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색온도 변환 필터를 사용하면 촬영 현장의 색온도를 보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상의 색감을 의도한 대로 조절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화이트 밸런스 조절 시 색온도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한 색 표현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색온도는 영상 제작에서 중요한 요소로, 적절한 색온도 관리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영상 연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3.12. 시점샷

시점샷(POV, Point of View)은 영화에서 시청자와의 상대적 위치에 있는 카메라와 촬영 피사체와의 객관적·주관적 상호관계로 누구의 입장에서 보는가의 시점을 말한다. 시점샷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 주관적 시점으로 극중 인물의 시점에서 보는 것이다. 이는 시청자로 하여금 해당 인물의 심리와 행동에 더욱 몰입하게 만든다.

둘째, 객관적 시점으로 카메라가 중립적인 관찰자의 입장에서 바...


참고 자료

https://surplusperson.tistory.com/853
https://m.blog.naver.com/knight40/50008433416
https://m.nexusbook.com/innerfile/book/book_details.asp?bookID=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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