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센터 개별상담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2.20
2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센터 개별상담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개요
1.1. 실습기관 및 실습기간
1.2. 실습지도자 및 실습평가일

2. 실습 활동 내용 및 평가
2.1. 실습일정 및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평가
2.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3. 실습목표 달성 여부 평가

3. 서비스 실천 과정에 대한 평가
3.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3.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3.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3.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3.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3.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4.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
4.1. 기관 외의 자원활용
4.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5.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5.1. 업무관리
5.2. 직원과의 관계
5.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5.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6.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6.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6.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7. 실습지도 활용 정도 및 평가
7.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7.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8.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8.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8.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9. 실습기간 중 유익했던 내용 및 안 좋았던 내용

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11. 기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기관 및 실습기간

실습기관은 ㅇㅇ지역아동센터이며, 실습기간은 2023년 9월 25일부터 2023년 10월 20일까지 15일, 12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은 실습실시 매뉴얼 및 실습계획에 의거하여 15회기로 진행되었으며, 매일매일 해당 회기에 대한 슈퍼비전과 다음회기 일정 고지 및 과제 제시 등으로 알차고 세심하게 실습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지역아동센터의 업무 진행과정 및 역할과 기능 등에 대해 상세히 배우는 경험의 장이 되었다.

실습생은 지역 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돌봄 대표기관인 ㅇㅇ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행정업무, 프로포절 이해, 아동 학습지도, 상담, 행동관찰 등을 실습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실습생 신분으로 인한 제약으로 아동상담일지 작성과 관련된 부모상담 미실시, 주요 프로그램 진행에 보조적으로 참여하는 수준이었으나 각종 프로그램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각고의 조력을 다하고 아동에 대한 일일 학습지도 및 게임활동 참여 등으로 아동들과 신뢰관계 촉진이라고 불리는 '라포'를 형성하여 종결일 날 많은 아동들로부터 '다시 오실 수 없냐고' 매달리는 등 아동 친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1.2. 실습지도자 및 실습평가일

실습지도자는 이00 선생님이다. 실습 평가일은 2021년 10월 20일이다.

실습지도자 이00 선생님은 실습생을 위해 열의와 정성을 다해 교육하고 소통하며 피드백을 주었다. 실습계획에 의거하여 회기별 목표 교육과 실제, 지역아동센터의 행정체계, 자원활용 체계, 후원체계 등을 생생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실습생에게 큰 배움의 기회가 되었다. 실습평가일에는 실습생의 고충사항을 세세히 청취하고 실습이 원만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보고서 제출 전 사전 점검을 해주는 등 적극적인 실습 지도를 하였다.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의 열정과 배려 속에서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기능과 역할, 행정절차, 아동에 대한 개별지도 등을 충실히 체험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평가일에 실습을 총괄적으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의 노력과 피드백으로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2. 실습 활동 내용 및 평가
2.1. 실습일정 및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평가

실습은 2023년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15일, 12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계획에 의거하여 매일 해당 회기에 대한 슈퍼비전과 다음회기 일정 고지 및 과제 제시 등으로 알차고 세심하게 실습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지역아동센터의 업무 진행과정 및 역할과 기능 등에 대해 상세히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소규모 기관인 관계로 슈퍼바이저의 행정업무 및 아동지도 등 업무에 대한 부담이 과중하였음에도 열의와 계획에 따른 교육 및 질문에 대한 답변 등으로 지역아동센터 전반의 행정체계, 자원활용 체계, 기부 후원체계 등을 생생히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장 실습 점검을 통해 실습지도교수의 적극적인 지도와 고충 청취로 실습기간 동안 미진한 부분을 보완하고 성장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실습이 매우 체계적이고 충실하게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실습기관은 ○○ 지역아동센터로 전남 ○○시에 소재한 시설이다.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기관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아동복지법상의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었다. 실습생 신분으로서 직접적인 행정업무 수행은 어려웠지만, 실습지도자의 세심한 지도와 피드백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전반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었다. 특히 아동복지법 제31조에 의한 5대 법정교육 및 아동권리, 유엔 아동인권 교육 등을 직접 실습하면서 아동에 대한 애정과 헌신을 몸소 느낄 수 있었다. 전반적인 실습일정과 프로그램 진행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다.


2.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지역 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돌봄 대표기관인 ㅇㅇ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행정업무, 프로포절 이해, 아동 학습지도, 상담, 행동관찰 등을 실습해 볼 수 있었다. 실습생 신분으로 인한 제약으로 아동상담일지 작성과 관련된 부모상담은 미실시하였으나, 주요 프로그램 진행에 보조적으로 참여하며 각종 프로그램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조력하였다. 또한 아동에 대한 일일 학습지도 및 게임활동 참여 등을 통해 아동들과 신뢰관계 촉진이라고 불리는 '라포'를 형성하여 종결일 날 많은 아동들로부터 '다시 오실 수 없냐고' 매달리는 등 아동 친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2.3. 실습목표 달성 여부 평가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이해, 방과 후 학습 지도 보조 등 지역아동센터 업무를 성실히 터득하였다.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슈퍼바이저로부터 습득하였으며, 아동보호전문기관 이해도 증진, 학대예방 교육 경험, 프로포절에 대한 이해 등 실습목표를 대부분 달성하였다. 특히 품의서, 지출결의서,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5대 의무교육 자료 작성, 교권침해 예방 교육 자료 작성 등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행정 절차 및 기능과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체득하였다. 또한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작성 등으로 지역사회 복지 실천 이론을 슈퍼바이저로부터 교육받고 체화하는 데 성공하였다. 다만 직접 프로포절을 작성해 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으나, 실제 수행된 프로포절의 사례와 작성 방법, 채택과 관련된 노하우 등을 학습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이처럼 실습생은 전반적으로 실습 목표를 달성하여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과 실천현장의 지식과 역량을 습득하였다고 볼 수 있다.


3. 서비스 실천 과정에 대한...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