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2.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2.2.1. 조기학습
2.2.2. 장애의 예방과 최소화
2.2.3. 가족의 필요
2.2.4. 사회경제적 혜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특수교육은 취학 전의 특수아동에게 제공하는 특수교육을 말한다. 특수아동이란 어떠한 특정 영역에서 사회의 기준 및 정상성에서 벗어나 특수한 서비스나 교육이 필요한 경우를 말한다. 이에는 장애나 지체를 가진 경우뿐만 아니라 뛰어난 재능이나 발달적 우수함이 정상범위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도 포함된다. 특수교육이란 이러한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하여 특별하게 고안된 교수법으로, 장애로 인한 특수아동, 발달상의 지체를 보이는 아동뿐만 아니라 장애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즉, 유아특수교육은 장애를 보이는 아동에 대한 적절한 지원뿐만 아니라 장애의 위험군에 있는 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함으로써 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유아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가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장애아동은 일반 영유아에 비하여 삶을 살아가기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문제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불리한 조건을 최대한 약화시키며 잠재력은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 보다 긍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결과적으로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아특수교육의 가장 큰 목적이다. 또한 유아특수교육은 가족들이 그들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하며, 아동의 참여와 독립성, 습득, 주요 영역의 발달을...
참고 자료
유아특수교육. 서현아. 양서원(2015).
교육부, 특수교육 연차 보고서, 2018
이소현, 유아 특수교육, 학지사, 2003
서현아, 유아 특수교육, 양서원, 2015
손가흔(2022)『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한국 교사의 인식 차이 연구』,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이아영(2013)『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와 일반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비교』, 창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