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전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전환교육이란 장애학생이 중등학교 졸업 후 직면하게 될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다. 장애학생의 특성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직장생활, 중등 이후 교육, 자립생활, 지역사회 활동 등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기술, 지식 및 기능을 교육한다.
전환교육은 장애학생의 독립적인 성인생활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장애학생은 중등학교 졸업 후 직업, 중등 이후 교육, 주거, 여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인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전환교육을 통해 장애학생은 성인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전환교육은 장애학생의 자립과 자기결정을 돕는다. 전환교육은 장애학생의 강점, 선호, 요구 등을 반영하여 개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장애학생은 자신의 삶과 미래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가지게 된다. 이는 장애학생의 자립적이고 주도적인 성인생활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전환교육은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성인생활 준비에 필수적이며, 장애학생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자기결정력 제고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2. 자폐성 장애 학생의 특성
자폐성 장애 학생의 특성이다. 자폐성 장애 학생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및 관심사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감각 처리에 있어서도 과잉 반응 또는 저반응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자폐성 장애 학생은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며, 추상적인 개념이나 상징적 사고에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자폐성 장애 학생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그러나 개별적인 강점과 선호도가 다르므로 이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1.3.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전환교육은 장애학생으로 하여금 중등학교 졸업 후 직면하게 될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개별학생의 특성과 선호를 반영하여 직장생활, 중등 이후 교육, 자립생활, 지역사회 활동 등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기술, 지식 및 기능을 교육하는 것이다.
자폐성 장애 학생은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행동의 세 가지 핵심 영역에서 심각한 결함을 보이며, 이는 성인기로의 전환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야기한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은 이들의 특성과 필요를 고려하여 중등 이후 삶에서의 성공적인 적응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환교육을 통해 자폐성 장애 학생은 직업, 중등 이후 교육, 주거생활, 여가생활 등 성인기 생활에 필요한 실제적이고 기능적인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자기결정기술의 향상은 이들의 독립성과 삶의 질 제고에 핵심적인 교육성과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은 이들이 성공적인 성인기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과 중요성이 있다.
2. 본론
2.1.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2.1.1.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개발은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기술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생활의 맥락에서 학습기술, 사회성 기술, 자기결정기술, 가정생활기술, 진로인식을 교수하는 것이다. 둘째, 학생중심의 계획은 장애학생의 강점, 선호도에 대한 다양한 진단 정보에 기초하여 개별화교육과 개별화전환계획을 개별하고, 장애학생 본인을 최대한 참여시키는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 구조는 전환교육 중심의 프로그램 철학과 정책에 기초하여 교육성과 중심의 기능적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며, 전환교육을 실시하는 인적 자원을 개발하고 할당하는 것을 포함한다. 넷째, 가족참여는 장애학생의 교육적 의사결정에서 가족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가족이 전환교육 팀의 구성원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가족이 필요로 하는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관 간 협력은 장애학생의 전환교육 서비스와 지원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관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기관 간 협력을 실시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와 같이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학생개발, 학생중심의 계획, 프로그램 구조, 가족참여, 기관 간 협력으로 이루어진다.
2.1.2. 개별화 전환계획의 수립과 실행
개별화 전환계획은 자폐성 장애 학생이 성공적으로 성인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