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 조사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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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 조사 설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 조사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선행연구 분석
1.3. 연구방법
1.4.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1.5. 측정도구
1.6. 자료분석 방법

2. 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2.1. 학부모 일반적 특성
2.2.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만족도
2.3. 학부모의 요구사항 및 건의사항

3. 논의 및 시사점
3.1. 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 분석
3.2.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개선방안
3.3.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 필요성

4. 결론 및 제언
4.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4.2. 정책적 제언
4.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 조사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의 영향으로 최근 국제결혼이 증가하고 다문화가정을 이루고 살아가는 자녀수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도시 초등학교 학급반수가 급격히 줄었으며, 소도시와 지방의 일부학교에선 학생 수가 없어 폐교된 학교도 여러 곳이 생겼다. 반대로 다문화가정 아동은 증가하여 저출산 인구위기를 겪고 있는 대한민국 미래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이 되기 때문에 사회적 지지는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

결혼이주여성의 양육스트레스와 부모 역할기대 및 부담은 국내 내국인 여성이 갖는 부담감 보다 더 심각하다. 이는 사회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어 여성가족부산하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이주여성의 부모교육과 자녀양육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조사를 통해 이들 개인이 겪는 이중적 어려움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아동발달의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요소와 양육 스트레스와 학습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의 양육 스트레스가 미치는 아동의 학습발달과 부적응 상관관계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2. 선행연구 분석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지역아동센터 학부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김선아 외(2016)는 지역아동센터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서비스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학부모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연령, 교육수준, 경제수준 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양심영과 이정화(2016)는 지역아동센터 학부모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프로그램 만족도, 교사 만족도, 환경 만족도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학부모 만족도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류기홍과 최돈민(2018)의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사항으로 프로그램 다양화, 시설 및 환경 개선, 교사의 전문성 제고, 이용 시간 확대 등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다양한 서비스와 환경적 요인, 그리고 전문성 있는 교사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면, 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에는 개인적 특성과 더불어 프로그램, 교사, 시설 등 다양한 서비스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들은 본 연구에서 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만족도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1.3.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서울시 거주 결혼기간이 5년 이상(지역구 상관없이)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다문화가정인 결혼이주여성으로서 초혼이며 초등학생 자녀 한 명 이상을 둔 어머니와 자녀가 대상이다. 어머니 나이와 자녀의 성별은 무관하지만, 자녀의 학년은 설문지의 내용을 이해하고 인터넷으로 설문을 체크할 수 있는 나이를 고려, 초등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여성가족부 산하기관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조사목적 및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조사에 모두 동의한 모집단 인원 중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자녀 총 200명을 선정하고자 한다. 현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서울시에만 총 24곳이 있으며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모든 기관을 대상으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가급적 인구분포를 기준으로 다문화가정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인 금천구, 구로구, 관악구, 영등포구, 강서구 총 5곳에 위치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임의적으로 선정하였고 대상자의 개인정보동의를 얻고 표본을 추출하였다. 연구 진행 방법은 위 5개 기관에 위치한 다문화가족 진행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가정 대상, 1차 설문은 양적조사로 어머니 300명, 자녀 300명 모두에게 비대면 방식인 설문지 발송 후 답변 체크 후 회답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표본크기는 층화표본추출을 통하여 진행했으며, 각 소집단의 특성에 맞추어 차등비율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모집단의 인원과 비율을 센터별로 다르게 선정하였다. 즉, 금천구(인원 200명/비율 20%), 구로구(인원 200명/비율 20%), 관악구(인원 100명/비율 50%), 영등포구(인원 100명/비율 40%), 강서구(인원 100명/비율 30%)로 표본크기를 측정한 결과 금천구 40명, 구로구 40명, 관악구 50명, 영등포구 40명, 강서구 30명으로 선정하였다. 설문 조사는 개인정보에 동의한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자녀 만 14세 미만 부모 동의)에게 센터별 표본 수에 맞춰 대상자에게 메일을 송부하였다. 우리나라 언어를 잘 이해할 수 없는 결혼이주여성이라는 가정 하에 설문지는 연구대상자의 언어에 맞게 번역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00부(어머니 100부, 자녀 100부) 모두 수거되었으며, 자녀의 성비는 남자 60명, 여자 40명으로 집계되었고 이 가운데 누락된 문항은 없었다. 측정도구는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임정순(1993)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검사지'...


참고 자료

김진화,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교육과학사, 2001.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 지지와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and Parenting Stress / 홍은미(제1). 신승연 저 ; 평택대학교 / 발행기관: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2015) 논문 참조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관한 연구-자아탄력성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school mal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Focusing on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y / 김준범(제1) . 박성훈(교신) ; 연세대학교 / 발행기관: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2018) 논문 참조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요인 The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of the Multi-Cultural Family / 고유미 이정윤 ; 성신여자대학교 / 발행기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09) 논문 참조
한국방송통신대학 사회복지조사론 강의 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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