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배움을 위하여 놀이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의 놀이지원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역할
2.1.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놀이 지원
2.2. 보육교사의 다양한 놀이지원 방법
3. 놀이의 유형과 특성
3.1. 자유놀이
3.2. 지도놀이
3.3. 학습놀이
4. 놀이 지원을 위한 교육환경
4.1. 시간
4.2. 공간
4.3. 자료
5. 놀이 지원을 위한 상호작용
5.1. 관찰하기 및 정서적 지원
5.2. 함께 놀이하며 질문하기 및 제안하기
6. 놀이 지원의 효과
6.1. 전인발달 및 배움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배움을 위하여 놀이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놀이는 영유아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들의 놀이를 지원하며 그들이 더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는 영유아들이 놀이를 하기 위한 적절한 장소와 도구를 제공하며, 그들이 놀이를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영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고 그들이 어떤 놀이를 선호하는지 파악하여 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놀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 지원 방법은 영유아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놀이를 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들의 놀이를 지원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그들의 전인발달과 배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역할
2.1.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놀이 지원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를 지원해야 한다. 첫째, 쌓기놀이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가 구성 활동을 확장시킬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사고력이 확장될 수 있도록 적절한 개입을 해야 한다. 또한 활동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가치를 두고 유아의 쌓기 활동을 존중해주어야 하며, 유아 스스로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구성물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둘째, 역할놀이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하는 유아들이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유아들이 주변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도구와 소품들을 사용하기에 편리한 형태로 제공하고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놀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언어 영역에서 교사는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가 상호 연계되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아가 부적절한 어휘나 표현을 사용할 경우, 올바른 형태로 반응해 줌으로써 언어적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수 · 조작놀이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가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부족한 점에 대해서 느끼고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필요할 경우 놀이를 하고 있는 유아 옆에 교사가 맞아 비언어적인 지지를 해 주어 유아가 그것을 완성하여 끝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할 수도 있다. 다섯째, 과학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 주도적으로 과학 활동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활동의 제시자, 관찰자, 질문자, 촉진자로서 교사 역할은 유아의 사고를 자극하고 스스로 발견,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는 측면에서 유아의 과학적 사고의 심화,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섯째, 조형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시간, 공간, 자료를 제공해 주고, 결과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 등을 표현하거나 제작해 보는 과정을 중요시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표현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일곱째, 음률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들이 자신이 만든 소리를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관찰자가 되어 유아에게서 유아의 내적 리듬을 이끌어 내고 확장시켜 주고 정교화 시켜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2.2. 보육교사의 다양한 놀이지원 방법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다. 쌓기놀이 영역에서는 유아가 구성 활동을 확장시킬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활동 과정에서 사고력이 확장될 수 있도록 적절한 개입을 한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가치를 두고 유아의 쌓기 활동을 존중해주어야 하며, 유아 스스로 만들고자 하는 구성물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정리시간이 많이 필요하므로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미리 알려주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역할놀이 영역에서는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하는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여기스터디 “보육교사론”강의교안 p114-130
곽혜경,『놀이지도』, 창지사 (2010)
이귀숙,『놀이지도』, 동문사 (2009)
중랑구육아종합지원센터, “제4차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https://www.jccic.or.kr/2018/down/%EC%A0%9C4%EC%B0%A8_%EC%96%B4%EB%A6%B0%EC%9D%B4%EC%A7%91_%ED%91%9C%EC%A4%80%EB%B3%B4%EC%9C%A1%EA%B3%BC%EC%A0%95_%ED%95%B4%EC%84%A4%EC%84%9C(0-2%EC%84%B8%EB%B3%B4%EC%9C%A1%EA%B3%BC%EC%A0%95).pdf, 2023.12.18
i-누리, "2020 교사놀이지원", file:///C:/Users/82104/Downloads/%EB%86%80%EC%9D%B4%EB%A5%BC%20%EC%A7%80%EC%9B%90%ED%95%98%EB%8A%94%20%EA%B5%90%EC%82%AC%EC%9D%98%20%EC%97%AD%ED%95%A0_%EC%B5%9C%EC%A2%85%EB%B3%B4%EA%B3%A0%EC%84%9C.pdf, 2023.12.18
KOWC, http://contents2.kocw.or.kr/KOCW/data/document/2020/uc/songyeonsook1204/6.pdf, 2023.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