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영어 수업 지도안 개발을 위한 초등학생 대상 과정의 서론이다. 초등학생들이 주변에서 자주 접하는 동물들을 소재로 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동물에 대한 관심이 많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물의 특징을 묘사하고 소개하는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동물원 만들기, 알파벳 사파리 만들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제시된 수업 지도안은 초등학생의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개발되었으며, 초등학생 영어교육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초등학생 대상 영어 수업 지도안 구성
2.1. 주제 선정의 취지
동물은 초등학생 학생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대상이다. 주변에서 동물을 보거나 동물원에 자주 방문하는 것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일이며, 동물을 보았을 때 대상 동물에 관해 이야기하고, 크기, 특징을 묘사하는 것도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이 주제에서는 동물을 지시하고, 동물의 크기, 길이 등을 묘사하는 표현을 익히고, 학습자들이 스스로 동물을 그리고, 동물원을 만들며 안내하는 과정에서 익힌 표현을 활용하여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실제적인 영어 의사소통역량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동물원 만들기, 알파벳 사파리 만들기 등과 같이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하며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동물원 만들기', '알파벳 사파리'와 같은 주제 중심 활동을 통해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의 배양과 학생 중심 참여 중심의 활동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의 성공을 경험할 수 있게 하여 영어에 대한 자신감, 흥미를 높여 자기관리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2.2. 주제의 구성
교과 역량 영어 의사소통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이다. 초등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물을 주제로 하여 동물을 지시하고 동물의 크기, 길이 등을 묘사하는 표현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제적인 영어 의사소통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동물원 만들기, 알파벳 사파리 만들기 등의 협력 과제 해결 활동을 통해 공동체 역량과 자기관리 역량도 배양할 수 있다. 학생 중심 참여 중심의 활동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의 성공을 경험할 수 있게 하여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성취기준 및 내용 체계의 기능으로는 듣기 영역의 식별하기와 파악하기, 말하기 영역의 모방하기와 표현하기, 적용하기, 설명하기, 읽기 영역의 식별하기와 적용하기, 쓰기 영역의 구별하기와 적용하기가 포함된다. 학습 요소로는 문장, 설명, 알파벳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