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정의 및 특성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학습 대상
2.1.1. 국어교과서
2.1.2. 한국어교재
2.2. 목적과 기능
2.2.1. 국어교과서
2.2.2. 한국어교재
2.3. 제작 의도와 목표
2.3.1. 국어교과서
2.3.2. 한국어교재
2.4. 구현 매체
2.4.1. 국어교과서
2.4.2. 한국어교재
2.5. 평가 방향
2.5.1. 국어교과서
2.5.2. 한국어교재
3. 결론
3.1. 주요 차이점 요약
3.2. 향후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정의 및 특성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상세화시켜 교수-학습의 절차와 방법을 체계화할 수 있는 교재이다. 또한 교과서는 표준적이고 보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국가 교육과정의 목표를 포함한다.
국어교과서는 모국어가 한국어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한국어의 언어사용능력, 사회적 소통능력, 국어문화의 계승과 발전 등에 깊은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자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정규교육과정으로 '국어'라는 과목을 통해 한국어를 학습한다.
한편, 교재는 교과서보다 상위 개념이다. 외국어 교육에서는 교과서보다는 교재라는 관점이 일반적이다. 한국어교재의 학습 대상은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목표어인 사람들이다. 국내외 유학생, 사업관계자, 기술연수생, 취업목적 입국자, 한국인과 결혼한 결혼이민자 등이 한국어 학습자에 해당한다. 따라서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는 학습 대상에서 차이가 있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는 서로 다른 학습 대상과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하는 국어 교과서와 비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재는 교육 내용과 방법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구체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 셋째,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점을 파악함으로써 각각의 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의 균형 잡힌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특성을 면밀히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2. 본론
2.1. 학습 대상
2.1.1. 국어교과서
국어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상세화시켜 교수-학습의 절차와 방법을 가장 잘 체계화할 수 있는 교재이다. 또한 교과서는 표준적이고 보편적인 무엇을 담고 있으며 국가 교육과정의 목표를 포함한다. 국어 교과서의 학습 대상은 모국어가 한국어인 사람들이다. 한국인이라면 초등학교 때부터 정규교육과정으로 '한국어'가 아닌, '국어라는 과목으로 공부를 했다. 국어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은 이미 습득한 언어의 구체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언어사용능력, 사회적 소통능력과 깊은 국어의 세계 등을 배울 수 있다. 국어 교과서는 국가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국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하향적으로 만들어진다. 국어 교과서를 통해 모국어가 한국어인 사람들이 한국어의 언어사용능력 신장, 사회적 소통능력 강화, 국어문화의 계승과 발전 등에 깊은 목표를 두고 ...
참고 자료
김다혜(2009), 국어문법과 한국어문법 비교,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송용실(2012), 한국어 문화 교육의 실태와 교육 방향 연구 :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교육 관점 분석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민현식, 한국어 교육의 실태 및 대안, 국어교육연구 제 7집.
최미숙,원진숙(2016)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아카데미.
국어교육과 국어교과서, 두산백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배론원격평생교육.
국립국어원(2020). 2020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 인증제 운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20).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