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4세 2학기 발달평가
1.1. 신체운동 발달
만4세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은 다음과 같다.
아동은 신체의 명칭에 관심을 가지고 각 부분을 능숙하게 움직일 수 있다. 다양한 감각적 차이를 경험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여 자극의 차이를 느끼고 변별할 수 있다. 건고 뛰기, 기구를 타며 이동하기 등 여러 가지 바깥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몸에 좋은 음식을 알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아동은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두 가지 이상의 감각기관을 동시에 활용하여 주변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회전하기, 떨기, 꼬기 등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일 수 있고, 눈과 손을 협응하여 사물을 조작하는 등 소근육을 조절할 수 있다. 더불어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적당한 휴식을 취하며, 자신이 사용한 물건과 주변을 스스로 정리정돈할 수 있다.
1.2. 사회관계 발달
자신이 한 일이나 활동 결과물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 있게 소개하고 기쁨을 느낀다.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친밀감을 표현하고 기쁨을 느끼며 친구의 요청에 자발적으로 응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한다. 상황에 따라 감정이 다르게 나타남을 알고, 때에 따라서는 복합적인 감정이 있음을 안다. 자신의 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일들에 관심을 보이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시도해보려고 노력한다.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친밀감을 표현하며, 협력하여 놀이하고 기쁨을 느끼며, 일상생활에서 약속이나 규칙에 관심을 가지며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지키려고 노력한다.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도 자신처럼 다양한 감정이 있음을 알고 있다. 친구와 다투지 않고 존중하며, 어른들께 예의 바른 행동이 무엇인지 알고 실천할 수 있다.
1.3. 예술경험 발달
만4세 유아들은 예술 활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많아 다양한 예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예술 활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다양한 움직임을 자유롭게 상상하며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며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또래와 협동적인 미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기를 즐기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따라 자유롭게 노래로 표현할 수 있다. 이들은 자연과 사물의 색, 모양, 질감 등 미술적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느낌을 표현할 수 있으며, 움직임과 춤에서 나타나는 모양, 힘, 빠르기 등의 관심을 가지며 움직임을 따라 해보고 차이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미술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며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