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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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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Wrapper와 Primitive Type
1.1. Wrapper 사용목적
1.2. Wrapper 자료형
1.3. Primitive와 Wrapper 박싱 / 언박싱 자동화 기능

2. 자바 Collections 자료구조
2.1. 리스트
2.2. 스택
2.3. 큐
2.4. 해쉬 테이블
2.5. 집합

3. System Class
3.1. 표준 입출력(많이 사용하는 메소드)
3.2. 사용예시 소스

4. Exception 예외처리 클래스
4.1. 목적
4.2. 자주 사용하는 메소드
4.3. Exception 확장 방법
4.4. 사용 방법

5. 네스티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5.1. 클래스
5.1.1. 정적 네스티드 클래스(static)
5.1.2. 이너클래스
5.1.3. 로컬 이너클래스
5.2. 인터페이스
5.2.1. 정적 네스티드 클래스(static)

6. 직렬화와 역직렬화
6.1. 정의
6.2.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및 클래스
6.3. 직렬화 대상
6.4. 직렬화 예외처리 방법
6.5. 변환시 중요사항

7.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
7.1. 멀티스레드(Multi-Thread)란?
7.2. 구현 방법
7.3. 대표적인 메소드
7.4. 스레드의 상태 제어
7.5. 다중 처리를 위한 동기화 처리(Syncronize)

본문내용

1. Wrapper와 Primitive Type
1.1. Wrapper 사용목적

Wrapper는 자료 구조의 기본형 변수를 객체로 변환하여 비교가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또한 기본형이 아닌 객체 저장이 필요한 경우에도 사용한다. Wrapper는 Object 생성(Heap 메모리 저장)을 통해 상속 및 재사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자료형이 아닌 레퍼런스 타입에 내장된 메서드(보조기능)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String 문자열과 기본 자료형 간의 형변화 사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Wrapper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Wrapper는 Primitive 자료형과 상호 연관성 있게 활용되므로 Primitive와 Wrapper의 박싱/언박싱 자동화 기능도 중요하다. 참조형인 Wrapper의 경우 Null 값이 들어갈 수 있지만 Primitive는 그렇지 않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Wrapper는 객체화를 통해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제공하므로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필수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1.2. Wrapper 자료형

Wrapper 자료형은 기본 자료형(primitive type)을 객체(object)로 표현한 것이다. 정수형인 int 자료형을 Integer라는 래퍼 클래스로 나타내며, 실수형인 double 자료형을 Double 래퍼 클래스로 나타낼 수 있다.

래퍼 클래스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료 구조의 기본형 변수를 객체로 변환하여 비교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둘째, 기본형이 아닌 객체 저장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셋째, Object 생성(Heap 메모리 저장)을 통해 상속 및 재사용이 가능하다. 넷째, 자료형이 아닌 레퍼런스 타입에 내장된 메서드(보조기능)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다섯째, String 문자열과 기본 자료형 간의 형변화 사용이 가능하다.

래퍼 클래스 종류로는 Boolean, Charact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등이 있다. 각 래퍼 클래스는 해당하는 기본 자료형의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생성자를 통해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단, 래퍼 클래스의 경우 Null 값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기본 자료형과 래퍼 클래스 간에는 박싱(boxing)과 언박싱(unboxing) 과정이 자동화되어 있다. 기본 자료형 변수를 래퍼 클래스 객체로 변환하는 것을 박싱이라 하고, 래퍼 클래스 객체를 기본 자료형 변수로 변환하는 것을 언박싱이라 한다. 예를 들어 int 자료형 변수 referenceInt를 Integer 객체 integer로 변환하는 것이 박싱이며, 이와 반대로 Integer 객체 integer를 int 변수 referenceInt로 변환하는 것이 언박싱이다.

결론적으로 Wrapper 클래스는 기본 자료형의 한계를 극복하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부합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자료 구조나 메서드 호출, 문자열 처리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1.3. Primitive와 Wrapper 박싱 / 언박싱 자동화 기능

Primitive와 Wrapper 박싱 / 언박싱 자동화 기능이다. 참조형인 Wrapper 클래스의 경우 기본형 변수를 객체로 변환할 수 있어 상속 및 재사용이 가능하고, 기본형이 아닌 객체 저장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본형과 String 간의 형변환이 가능하여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Wrapper 생성자로 생성한 후에는 Null 체크가 필수적이다. 참조형인 Wrapper는 Null이 될 수 있지만 기본형은 Null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Primitive와 Wrapper의 자동 박싱과 언박싱 기능을 통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즉, referenceInt와 integer 간 대입 연산 시 자동으로 언박싱과 박싱이 이루어진다.


2. 자바 Collections 자료구조
2.1. 리스트

리스트는 데이터를 한 줄로 늘어놓은 형태이다. 종류에는 List(Interface), ArrayList(Class), LinkedList(Class)가 있으며, FIFO(First In First Out) 선입 선출로 되어있다. ArrayList는 내부 배열로 구성되어 있고, LinkedList는 서로 연결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리스트는 줄 서있는 판매점과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ArrayList와 LinkedList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 ArrayList는 내부 배열을 사용하여 데이터 접근이 빠르지만 중간 삽입과 삭제가 느리다. LinkedList는 서로 연결된 형태로 데이터가 저장되어 중간 삽입과 삭제가 빠르지만 데이터 접근이 느리다. 따라서 용도에 따라 적절한 리스트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리스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대기열 관리, 최근 문서 기록, 버퍼 구현 등에 사용된다. 특히 사용자 입력 받기, 출력하기 등의 작업에서 리스트가 유용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값을 리스트에 차례대로 저장하거나, 리스트에 저장된 값을 출력할 수 있다.

리스트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자료구조 중 하나이다. 특히 Java에서는 Collection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제공되어 다양한 메서드와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는 데이터 관리와 처리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2. 스택

스택(Stack)은 후입선출(Last In First Out, LIFO) 방식의 자료구조이다. 후입선출이란 가장 마지막에 들어간 데이터가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스택은 LinkedList를 확장하여 구현할 수 있다.

스택은 수식 계산, 워드 프로세서의 Undo/Redo 기능, 웹 브라우저의 뒤로가기/앞으로가기 구현 등에 사용된다. 스택의 종류에는 Stack 클래스가 있으며, Vector 클래스를 확장하여 구현되어 있다.

스택은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두는 형태이므로 최근 사용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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