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교재는여러가지기능을가지고있습니다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부교재는여러가지기능을가지고있습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부교재의 정의 및 역할
2.2. 한국어 교재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 특성

3. 결론
3.1. 교재의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재는 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교육자가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 곧 교육과정을 문서 등의 매체로 작성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수업을 진행하는 데 쓰이는 교육적 도구이다. 교육과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일체의 물리적이고 표상적 실체이며, 교육과정의 구현체이자 수업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학교 교육에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거나 학습자가 학습하면서 직접 사용하는 교육 자료로, 교육을 '누가 무엇을 누구에게 가르치는 행위'로 볼 때 바로 이 '무엇'을 담고 있는 총체물이다. 아무리 훌륭한 교사와 좋은 학습자가 있다고 해도 수업 활동을 할 자료가 없다면 아무런 결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2. 본론
2.1. 부교재의 정의 및 역할

부교재의 정의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부교재는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 등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을 교사 및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 총체적 도구이다. 또한 교육과정과 교육목표, 교수요목 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교육의 내용을 규정하는 1차적 기능을 가진다. 부교재는 교사에게 무엇을 어떠한 방식으로 가르칠 것인가를 규정해 주는 것과 동시에 교수 전략을...


참고 자료

강승혜(2003),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학습자 요구 분석: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학습자를 대상으로,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28
민현식(2005), 한국어 교재의 실태 및 대안, 제2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개발 방안.
조항록(2003), 한국어 교재 개발의 기본 원리와 실제: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재 개발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28.
문희정(201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따른 국어 교과서 분석 -7학년 문법 영역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백장미(2020), [한국어교재 교육 내용 분석 연구 - 학문 목적 한국어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중부대학교 인문산업대학원
이필범 (2005), [생활국어 교과서 사용 실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나무위키 [교과서]
https://namu.wiki/w/%EA%B5%90%EA%B3%BC%EC%84%9C
위키백과 [교재]
https://ko.wikipedia.org/wiki/%EA%B5%90%EC%9E%AC
국립국어원
온라인 세종학당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블로그
LA중앙일보(22,4,16) ,강승혜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