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교재의 중요성
교재의 중요성이다. 외국어를 학습하는 데 있어 교재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교재는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하는 매개체이며,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는 주된 학습도구이다. 교재의 구성과 특징에 따라 학습자가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과 효율성, 효과성이 결정되며, 교육 목적에 따라 교재의 내용 역시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교재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교재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개발된 교재의 외적·내적 구성을 분석하는 것은 수업에 알맞은 교재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며, 해당 교재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교재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혀 학습에 적절한 교재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1.2. 교재 분석의 필요성
교재 분석의 필요성은 외국어 학습에서 교재의 중요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교재는 학습자와 교사를 연결하는 매개체이며, 교재의 구성과 특징에 따라 학습 과정과 효율성, 효과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의 외적 구성과 내적 구성을 분석하여 해당 교재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은 수업에 적절한 교재를 선택하고 기존 교재를 보완·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기준을 제공한다. 또한 이를 통해 교수자들이 교재 선택과 활용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1.3. 연구 목적 및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기관이나 국가기관에서 출판된 한국어 교재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해당 교재의 외적 구성과 내적 구성을 분석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해당 교재의 장단점을 서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공된 문서들을 토대로 교재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교재의 외적 구성 요소인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구성, 외관 및 편의성, 웹기반 교재 개발 등을 분석할 것이다. 다음으로 교재의 내적 구성 요소인 교재구성 및 학습내용, 문법과 어휘 구성, 의사소통 교수법의 활용 등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교재의 주제 및 기능, 문화 통합의 장점, 학습자 수준 고려 및 실용성, 교실 외 학습지원 기능, 현지성 및 학습자 참여도 부족 등의 장단점을 자세히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해당 교재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교재의 외적 구성 분석
2.1.1.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구성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구성이다. 최근 국내 교육기관의 통합교재가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종학당의 표준 한국어 교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 마련한 세종학당의 표준한국어 교육과정을 토대로 통합적이고 기능별 교재로 개발되어 국내외에 널리 보급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세종학당의 한국어 교재는 대표적인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로 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