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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인요양시설 실습일지
1.1. 실습일지 (1일차)
실습기관에 도착하여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준수사항을 숙지하였다. 기관의 시설을 청소하고 정돈하는 작업을 도왔으며,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이를 통해 이곳이 노인복지시설에 속하며 입소자와 종사자 현황, 각 시설들을 소개받았다. 개인위생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받았고, 실습기간 동안 행동에 유의해야 한다는 당부도 들었다.
점심시간에는 자립적으로 식사가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직원들이 식사를 지원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 대해 배우며, 인본주의와 평등주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오후에는 외부 전문강사가 진행하는 인지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어르신들과 함께 미술활동을 하였다. 실습지도자로부터 실습일지 작성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식생활지도와 관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웠다.
이번 첫 실습을 통해 설레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했지만, 원장님과 직원들의 상냥한 태도에 안심이 되었다. 다만 어르신들과의 소통이 서툴고 몸으로 습득해야 하는 부분이 힘들었다. 앞으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열심히 배우려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1.2. 실습일지 (2일차)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을 잘 이해하게 되었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맞추어 정해지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해야 한다. 특히 기관의 특성상 어르신들이 계시는데, 실습생 혼자 움직이거나 도움을 드리려 하지 말고 반드시 기관 직원에게 이야기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움직임이 어려운 어르신에게 무리하게 도움을 드리다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르신들의 식사 속도가 개인차가 있어 천천히 드실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르신들의 일반적인 생활 모습과 필요한 도움 사항을 잘 관찰하며 기관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실습의 깊이가 더해지고 있다.
실습지도자님의 조언대로 실습에 임하면서 수시로 소독을 하고 개인위생을 잘 유지하고 있다. 또한 세심하게 관찰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기관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고 실습 목표를 점검해 보고자 한다.
1.3. 실습일지 (3일차)
엔젤시스템 교육
오전에 사회복지사들의 업무 중 시스템 관리가 중요함을 배웠다. 요양원에서는 요양보호사, 간호 등 다양한 업무가 전산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엔젤시스템이란 요양기관과 시군구, 노인장기요양보험공단을 통합한 시스템으로, 입소자 관리, 요양급여 청구, 전자결재 등 다양한 업무가 이루어진다. 과거에는 수기로 작성하던 입소자 기록, 급여 청구 등을 이 시스템을 통해 전산화하여 관리하고 있었다.
시스템을 통해 입소자 정보 등록, 계약 등록, 급여 청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월별 보고 및 각종 통계 관리도 이루어진다. 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요양보호사, 간호사 등 다양한 직종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업무를 처리하고 있었다.
직접 시스템을 살펴보며 업무 절차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입소자 등록부터 퇴소까지의 전반적인 과정과 급여 청구, 정산 등의 업무를 익힐 수 있었다. 이처럼 노인요양시설에서는 전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4. 실습일지 (4일차)
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장기요양보험제도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후생활의 인정과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사회보장제도이다. 장기요양인정 및 서비스 이용 절차는 공단 각 지사별 장기요양센터에 신청하고, 공단직원의 방문조사 후 등급판정 위원회에서 장기요양 인정 및 등급판정을 받으며, 장기요양센터로부터 장기요양 인정서 및 표준 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통보받은 후 장기요양기관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요양시설에 장기간 입소하여 신체활동 지원 등을 제공하는 시설급여와 재가급여, 그리고 치매 등으로 장기요양 3~5등급자 중 시설급여 대상자로 인정받은 이용자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으로는 현재의 재원으로 충당하기 어려운 노령화 심화에 따른 지출 증가와 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보건복지부와 보험공단은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5. 실습일지 (5일차)
실습지도자님과 함께 출근하여 발열체크와 소독을 하고 직원 및 어르신들께 인사를 드렸다. 직원들과 건강체조를 한 후 기관의 청소와 방역활동을 도와드렸다. 이후 오전에는 입소시 초기상담과 계약서 작성에 대한 내용을 교육받았다. 초기상담을 통해 어르신의 과거 병력, 식생활,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함을 배웠다.
점심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