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된 신제품을 하나 선정하여 어떤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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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출시된 신제품을 하나 선정하여 어떤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 믹스 전략
1.1.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정의
1.2. 마케팅 믹스 전략의 시대적 상황
1.3. 4P 전략
1.3.1. Product (제품)
1.3.2. Price (가격)
1.3.3. Promotion (촉진)
1.3.4. Place (장소)
1.4. 스타벅스의 신제품 '슈크림라떼' 마케팅 믹스 전략 분석

2. 마케팅 믹스 전략의 개념
2.1.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정의
2.2.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
2.2.1. 제품
2.2.2. 가격
2.2.3. 장소
2.2.4. 프로모션
2.2.5. 사람
2.2.6. 프로세스
2.2.7. 물적 요소

3. 아이폰14에 적용된 마케팅 믹스 전략
3.1. 제품
3.2. 가격
3.3. 장소
3.4. 프로모션
3.5. 사람
3.6. 프로세스
3.7. 물적 요소

4. 마케팅 믹스 전략의 시사점 및 의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 믹스 전략
1.1.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정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란, 일정한 환경적 조건과 일정한 시점 내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마케팅 수단들을 경영자나 마케터가 적정하게 결합, 믹스하여 사용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즉, 어떠한 제품에 사용된 모든 마케팅 전략의 집합체를 조직하고 조정하는 일이다. 마케팅 믹스라는 용어는 1960년대에 등장한 개념으로, 미국 미시간 주립 대학의 교수인 E. 제롬 맥카시 교수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맥카시 교수는 그의 저서 "Basic Marketing"(1960)에서 "회사가 그들의 타깃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제품(Product), 가격(Pricing), 장소(Place), 촉진(Promotion)의 크게 4가지로 나뉘는 마케팅 전략을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한다"고 주장하였다.


1.2. 마케팅 믹스 전략의 시대적 상황

1950년대는 미국 경제의 호황기였다. 2차 세계대전의 승전국이었던 미국은 전쟁의 피해를 입지 않았고, 이에 따라 미국 국민들의 구매력이 크게 증가했다. 중산층의 비중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더 큰 규모의 주택, 차량, 상품 등을 구매하게 되었다. 이에 전통적인 제조업 회사들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과 더불어 경쟁도 치열해졌고, 고객을 제품 구매로 이끄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마케팅 믹스 전략은 1960년대 당시 기업들이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켜 최종적인 구매로 연결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전략이 되었다.


1.3. 4P 전략
1.3.1. Product (제품)

제품(Product)은 기업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유형 또는 무형의 것으로, 단순히 시장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만이 아니라 그 제품이 줄 수 있는 종합적인 혜택(Benefit)을 고려하여 제품을 생산, 제공하는 전략이다. 여기에는 디자인, 브랜드, 상징, 보증, 상품 이미지 등을 폭넓게 포함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부문이 포괄적으로 포함된다. 즉, 고객이 제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모든 혜택과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제품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3.2. Price (가격)

가격 전략은 자사 판매 제품의 가치(Value)를 가장 객관적이며 수치화된 지표로 나타내는 전략이다. 스키밍 (Skimming, 가격을 높게 잡는 고가화 전략), 페너트레이팅 (Penetrating, 일부러 가격을 낮게 잡는 침투전략), DLP (Every Day Low Price, 지속적으로 할인하여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전략), 경쟁 가격 전략 (Competitive Pricing, 경쟁사와의 관계를 이용하는 가격 전략) 등이 대표적인 가격 전략의 유형이다. 즉, 가격 요소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하며, 기업들은 가격을 정할 때 원가, 경쟁사의 가격, 고객 수요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가격 전략은 기업의 이익 극대화, 시장 점유율 확대, 가격에 민감한 고객 유치 등 기업의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3.3. Promotion (촉진)

Promotion (촉진)은 기업이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하여 활용하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직접 마케팅 등의 수단으로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구매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기법 중 Pull 전략에 해당한다""

기업은 광고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인적 판매를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다양한 판매 촉진 활동으로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또한 공공관계(PR) 활동으로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직접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


참고 자료

Contemporary Business, 2010
https://shin1car.tistory.com/3
함봉진, 「마케팅 관리론」, 형설출판사, 2015
김병욱, 「마케팅 믹스전략, 성공 유형별 사례실습」, 킴스정보전략연구소, 2015
송재도, 「가격이론-마케팅믹스 유통시장」, 학현사, 2022
복준영, 「마케팅관리론(핵심실무 중심)」, 북페리타, 2019
김영훈, 「마케팅관리론」, 부크크, 2020
방용태, 「마케팅관리론」, 초아출판사, 2017
최용석,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아라크네, 2010
제프리 크루이상크, 「애플 웨이(미래를 창조하는 기업 애플의 성공전략)」, 더난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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