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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직 전문성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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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직 전문성강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개념

3. 사서직의 전문성
3.1. 사서직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3.2. 사서직의 전문직 자격제도
3.3. 사서직의 윤리강령과 사회적 책임
3.4. 사서직의 자율성과 전문직 단체
3.5. 사서직에 대한 사회적 인정

4.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직성 분석
4.1.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지식 및 기술
4.2. 대학도서관 사서의 자격제도 및 전문직 단체
4.3. 대학도서관 사서의 윤리 의식과 공공성
4.4. 대학도서관 사서의 자율성 실현 정도
4.5. 대학도서관 사서에 대한 사회적 인정

5.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직성 강화 방안
5.1. 사서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원 확대
5.2. 사서의 업무 범위와 역할 정립
5.3. 사서의 계속교육 기회 보장
5.4. 사서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5.5. 대학도서관 내 사서 중심 문화 조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심장이자 절반이며, 학술커뮤니케이션의 플랫폼이다. 대학의 사명인 교육, 연구, 봉사를 지원하는 핵심기관이자 기본 시설이다. 대학도서관은 교수와 학생의 연구·학술 및 강의·학습 활동을 원활하게 지원하고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현대 사회의 지식정보 범람 속에서 교직원과 학생들은 대학도서관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사서는 정보 연결자이자 정보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2.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개념

사서직은 고등교육기관에서 전문지식과 응용기술을 습득한 후 법정 자격증을 취득하고, 서비스 정신과 엄격한 윤리강령에 따라 직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하며 교육훈련과 연구 활동을 계속하는 전문직 직업군이다. 사서직은 이론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4년제 이상의 학사과정을 통해 기술과 지식을 쌓고 국가시험을 치르는 직업이다. 또한 한국도서관협회와 같은 전문직 단체를 가지고 있으며, 윤리강령을 제정·공포함으로써 다른 직업과 구분되는 고유의 지식과 기술, 봉사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사서직은 전문직의 요건을 갖추고 있는 직업이다.


3. 사서직의 전문성
3.1. 사서직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사서는 4년제 대학교와 사서교육원에서 체계적인 고등교육과정 및 직무교육을 통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대학에서 문헌정보학을 전공하거나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국가자격증을 부여받는다. 준사서의 경우 전문대학에서 문헌정보과를 전공하거나 기타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을 인정받는다. 2급 정사서는 대학에서 문헌정보학을 전공하거나 대학원에서 관련 학위를 취득하고, 1급 정사서는 박사학위 보유자 또는 2급 정사서 자격에 일정 경력과 교육과정 이수를 요구한다. 이처럼 사서직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체계적인 고등교육과정과 국가자격증 제도를 갖추고 있다.


3.2. 사서직의 전문직 자격제도

사서직은 「도서관법 제6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4조 제2항」에 따라 체계적인 자격인증제도를 갖추고 있다. 문헌정보학을 전공하거나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 국가자격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1급 정사서는 박사학위 소지자이거나 2급 정사서 자격에 일정 기간의 근무경력과 교육과정 이수를 요구하고 있다. 2급 정사서는 대학에서 문헌정보학을 전공하거나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자격이 부여되며, 준사서는 전문대학에서 문헌정보과를 전공하거나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이처럼 사서직은 전문지식과 기술 습득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국가공인 자격제도를 갖추고 있어 전문직으로서의 자격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또한 사서직은 지속적인 계속교육과 재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는데,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연중 다양한 실무 연수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서직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자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전문직으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3.3. 사서직의 윤리강령과 사회적 책임

사서직은 인본주의적 봉사주의에 입각하여 직무를 수행하고, 지식정보서비스를 통해 공공성과 공익성 요건에 부합한다. 전국공공도서관협의회에서는 1967년에 '도서관헌장'을 제정·공포하였고, 전국사서협회에서는 1993년에 '사서활동강령'을 발표하였으며, 1997년 10월 30일 제35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는 「도서관인 윤리선언」을 공포하였다. 2019년 개정된 「도서관인 윤리선언」에서는 "도서관인은 인류의 기억을 전승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도서관활동의 주체로서 국민의 자유롭고 평등한 정보 접근과 알 권리를 보장하는 사회적 책무를 갖는다."라고 명시하며, 도서관인의 직업적 소명과 전문직 윤리를 천명하고 있다. 즉, 사서직은 정보와 지식을 통해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공공성과 공익성을 지닌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사서는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고 개인의 자율적인 지적자유와 평등한 기회를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위해 사서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또한 사서는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정보 보호, 지적 재산권 보호, 편향성 배제 등의 윤리적 이슈에 대해 높은 수준의 윤리 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사서는 정보봉사를 통한 공공성과 공익성을 실현하고, 사회 구성원의 알권리와 지적자유를 보장하는 등 직업적 책무와 윤리를 준수하며, 나아가 도서관 본연의 가치와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신뢰와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사서직의 윤리강령과 사회적 책임은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그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받는 데 있어 매우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3.4. 사서직의 자율성과 전문직 단체

사서...


참고 자료

대학도서관운영론 강의안
‘도서관 전문성 강화 방안 - 사서 전문성을 중심으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한국문헌정보학회. 문헌정보학의 이해.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21.
이종권, 이종엽. 도서관 경영론. 서울: 글로벌콘텐츠출판그룹, 2016.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대학도서관운영론 교안
김기영,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논의를 위한 이론적 접근, 2008, 연세대학교
김세훈, 도서관 전문성 강화 방안, 2003,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김갑선 (2008). 사서의 직업사회화 영향요인.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송기호. 2012.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서울: 한국도서관협회.
김갑선 (2012). 사서의 직업사회화 과정: 질적 다방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 학회지.
박현우, 조현양 (2020). 주변 환경 변화에 따른 공공도서관의 직무 변화 요인 분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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