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음교육 실천과제

  • 1
  • 2
  • 3
  • 4
  • 5
  • 6
  • 7
  • 8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이음교육 실천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음교육 실천과제
1.1. 운영 주제 및 목적
1.2. 운영 현황
1.3. 세부 운영 계획
1.4. 예산 계획
1.5. 기대 효과

2. 다문화교육론
2.1.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의 해석과 의미
2.2. 외국의 다문화교육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2.3.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분석

3. 학교사회복지
3.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3.1.1. 학교 사회복지와 교육복지정책
3.1.2.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3.1.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
3.1.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1.5. 생태체계적 관점
3.2. 울산 교육복지이음단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음교육 실천과제
1.1. 운영 주제 및 목적

더불어 즐겁게 가는 행복한 이음놀이터는 유아와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유아의 놀이와 배움을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 5개 영역의 요소와 초등학교 교육과정 1학년 통합교과 내용을 담아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한 놀이 활동으로 편성·운영하고 있다. 또한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력 향상과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과 불안 해소, 초등학교 입학 적응 지원으로 유아의 사교육 경감을 목적으로 한다.

운영 현황은 유치원과 초등학교별로 대상 학생 수와 담당자를 명시하고 있다.

세부 운영 계획에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문화를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유-초 연계 교육과정 운영, 예술 체험, 공연, 도서, 생태 등 체험중심의 이음교육 운영, 교사 간 수업나눔 및 협의회 운영, 양질의 이음교육을 위한 교재 및 교구 구입 등의 실천과제와 실천전략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월별 주제와 내용, 기대되는 기초 역량, 참여대상 등의 운영 및 실천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예산 계획에는 찾아오는 음악회, 함께 나무놀이, 함께하는 전래놀이, 도서구입비, 물품구입비, 학부모연수출장비, 협의회비 등 각종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삶과 올바른 성장 발달로 안정적인 초등학교 입학, 유·초 교사협의체 운영을 통한 협력적 학교문화 조성, 유·초 교육공동체 역량강화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 운영 등의 기대 효과를 얻고자 한다.


1.2. 운영 현황

0000초병설유치원과 0000초등학교 간 유-초 교육과정 연계를 통해 유아의 놀이와 배움을 지원하고 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교사들이 협력하여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놀이 활동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력 향상과 학부모의 불안 해소를 위한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유아의 사교육 경감을 위해 초등학교 입학 지원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1.3. 세부 운영 계획

놀이중심 교육과정 문화를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유-초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예술 체험, 공연, 도서, 생태 등 체험중심의 이음교육을 운영한다. 내실있는 교육과정을 위한 교사 간 수업나눔 및 협의회를 운영한다. 양질의 이음교육을 위한 교재 및 교구를 구입한다.

먼저 3월에는 이음놀이터 사업 신청을 위한 사전 협의를 하고 이음학기 운영을 위한 사전 협의회를 진행한다. 이어 5월에는 유치원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가 이음놀이터 사업 추진을 위한 연간운영계획을 협의한다.

5월 말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환경주간 행사를 갖는다. 유치원 동생들과 1학년 형님들이 서로 인사하고 궁금한 점을 나누며, 황톳길을 함께 걸으며 자연의 소중함을 느낀다. 이를 통해 자기조절과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6월에는 환경교육 도서 읽기와 토론을 진행하여 사회정서와 자기조절, 생애학습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7월에는 펜 잡기와 한글 쓰기 연습을 하는 등의 프로그램으로 생애학습을 촉진한다.

7월에는 마술사 초청 공연으로 사회정서와 자기조절 능력을 지원하며, 9월에는 현악4중주 음악회를 개최하여 사회정서와 자기조절 능력을 기른다.

10월과 11월에는 나무놀이와 전래놀이를 활용하여 신체운동, 자기조절, 사회정서 역량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12월에는 초등학교 1학년 교실을 방문하여 궁금증을 해결하고 수업을 체험하며, 이어 1학년 졸업식에 참여하여 사회정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1.4. 예산 계획

사업 운영을 위해 필요한 예산은 총 6,759,000원이 편성되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들에 대해 충분한 예산이 확보되었다.

주요 예산 항목으로는 찾아오는 음악회 1,000,000원, 함께 나무놀이해요 1,320,000원, 함께하는 전래놀이 600,000원 등의 체험활동 관련 예산과 도서구입비 300,00...


참고 자료

이충효 외 3명, 「교사의 다문화 사회정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문화 사회정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전라북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202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김가은, 「초등학교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6.
조영달 외 4명, 「학교 다문화교육의 실태 분석」,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제42권 1호, 2010. 오은순 외 5명,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연구(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정책세미나 2008권 0호, 2008.
광명시가족센터 홈페이지
http://gmfc.familynet.or.kr/center/lay1/program/S295T322C324/receipt/view.do?seq=138531
[네이버 블로그] / 사랑스럽고 말랑한 일상 / 학교사회사업론[사회복지사]
[네이버 블로그] / 지초의 마음 테라피 / 학교사회사업론|작성자 매직써클
[네이버 블로그] / Min&happy / 학교사회사업론(학교사회복지론)
[네이버 블로그] / 가끔끄적이는 / 학교사회사업론
[네이버 블로그] / 잘 될 라니 / [여름방학] 여름방학 후 교육복지사(학교사회복지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하루들 _ 사례관리편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수습기자]
울산제일일보(http://www.ujeil.com)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