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심혈관센터인 00병동에 순환기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주로 입원하고 있다. 순환기질환 중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고혈압 등이 주요 질환이며 이러한 질환들의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심혈관질환의 다양한 증상 중 심계항진은 불규칙하고 빠른 심장박동이 환자 스스로 느껴지거나 가슴의 두근거림, 팔딱거림, 건너뛰는 것 같은 느낌을 말한다. 심계항진은 순환기질환의 주요 증상으로 여겨졌지만 의학진단명으로도 사용되는 점이 신기했고, 다양한 순환기질환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어 이 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의 자료 수집 및 관찰 기간은 0000년 0월 0일부터 0일까지이다.
2. 문헌고찰
2.1. 정의
심계항진(palpitations)이란 불규칙하고 빠른 심장박동이 환자 스스로 느껴지거나 가슴의 두근거림, 팔딱거림, 건너뛰는 것 같은 느낌을 말한다. 또한 현기증이나 흉통, 호흡곤란 등을 동반하기도 하며 갑자기 시작되고,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심계항진은 평소보다 심박 수가 올라가거나 심박을 건너뛰는 형태로 나타날 수가 있고, 환자의 호소나 임상적 진단을 통해 판단 될 수 있다. 심계항진의 원인은 부정맥과 심장 상태에 따라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심계항진은 흥분, 과로, 스트레스에 의해 누구나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러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심부전 등 심장질환에 의해 생긴 심계항진을 방치하면 흉통과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 실신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원인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2.2. 원인
심계항진의 원인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과로, 공포, 불안 등의 요인들이 심계항진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흡연, 음주, 카페인과 같은 자극제의 섭취도 심계항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밖에도 비만, 운동부족, 피로 등 다양한 요인들이 심계항진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심계항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공황장애 환자들에게서도 심계항진이 자주 나타난다. 따라서 심계항진의 발생 원인은 다양한 생활습관 및 질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3. 증상
심계항진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대개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린다.'거나 '가슴이 쎄하고 답답하다.'고 호소한다. 전신에 걸쳐 본인의 심장박동이 느껴지고, 이명이 들리기도 한다. 비전형적이기는 하지만 불편감 없이 메스꺼움, 구역, 구토만 있는 경우도 있고, '속이 쓰리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흉통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좌심실의 부전이 야기되고 폐울혈이 생기는 경우 호흡곤란이 나타난다. 심계항진으로 인해 갑작스런 의식손실이나 부정맥으로 응급실에 실려 가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심계항진은 가슴 불편감, 호흡곤란, 실신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발생하면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2.4. 진단/검사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