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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영유아 성 고정관념 형성 과정
아동은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성 역할에 대한 개념을 내면화하며 성 고정관념을 형성한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남아는 오이디푸스 단계에서 아버지와의 동일시를 통해, 여아는 엘렉트라 단계에서 어머니와의 동일시를 통해 각각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성역할을 습득하게 된다. 이처럼 성 역할의 학습은 같은 성별의 부모를 동일시하고 주변 성인의 모습을 관찰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사회에는 "여자는 ~해야 한다", "남자는 ~해야 한다"와 같은 성 고정관념이 존재하며, 이는 개인의 잠재력과 특성을 왜곡하여 판단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성 차이를 인정하고 개별적인 특성을 존중하는 가치관 형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개인의 발달과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2. 성 고정관념의 개념과 중요성
성 고정관념은 사회에서 성별에 따라 기대하는 행동과 특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성별에 따른 역할과 특성에 대한 편견이다.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은 개인의 잠재력과 특성을 과장되거나 왜곡된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며, 남녀 모두에게 차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성 고정관념을 해소하고 성 평등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정, 교육기관, 사회 전반에서 성 차이를 인정하고 개별 특성을 존중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성 고정관념은 무의식적으로 형성되므로, 이를 극복하고 성 평등한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2. 영유아의 성 고정관념 형성 요인
2.1. 생물학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은 성호르몬에 의한 것이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이 높고, 남성의 경우 안드로겐이 높다. 이러한 호르몬의 차이가 성별에 따른 신체적 특성과 행동 특성을 결정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여성에게는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높아 여성의 이차성징 발달과 신체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반면 남성에게는 안드로겐의 수치가 높아 남성의 이차성징 발달과 신체적 특성을 형성한다.
이러한 생물학적 차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여성과 남성에게 기대되는 성 역할과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여성은 섬세하고 감성적이며, 남성은 강인하고 논리적이라는 고정관념이 형성된다.
또한 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에게 비정상적으로 높은 안드로겐이 분비되면 남성적 특성이 강해지고 남자아이들의 놀잇감을 선호하게 된다.
이처럼 생물학적 요인은 성 고정관념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호르몬의 작용을 통해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행동 특성을 결정짓는다.
2.2. 문화적 요인
우리나라와 같이 유교 문화권에서는 여자가 가정과 자녀를 잘 돌보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에 따라 여성은 가정과 자녀 돌봄에 주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반면, 중국의 모계사회를 이루는 소수민족의 경우 여자가 살림을 하는 것이 아닌 또 다른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처럼 문화권에 따라 전통적 성역할에 대한 보편적 모습이 다르게 나타나며, 이는 곧 아동의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이 가정에 충실하고 남성이 바깥일을 돌보는 관념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문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