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
1.1.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1.1.1. 신체 발달
영유아의 신체 발달은 놀이 활동을 통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영유아기에는 신체 놀이 활동을 통해 몸을 움직이면서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한다. 달리기, 뛰기, 점프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대근육이 발달하며, 쌓기놀이나 퍼즐 맞추기 등을 통해 소근육이 발달한다. 이처럼 안전한 환경에서 충분한 놀이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순히 신체 활동을 제한하기보다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1.1.2. 언어능력 향상
영유아 놀이는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언어를 습득하고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나 또래와의 놀이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모방하고 활용해보면서 언어 사용 능력이 증진된다. 이처럼 놀이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1.1.3. 스트레스 해소
영유아의 놀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기회가 된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고 공포, 불안, 적대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게 된다. 언어가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못한 영유아기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감정을 표출한다. 영유아기에 잘 놀지 못하면 신체 발달은 물론, 사회성도 키워지기 어려울 수 있다. 놀이는 영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해소할 수 있는 통로가 되며, 이는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놀이 중심 교육과정
1.2.1. 2019 개정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기 교육과정의 혁신을 나타내는 중요한 변화이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도하여 자유롭고 충분히 놀이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놀이를 교육과정의 중점으로 둠으로써 지금의 유아들에게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만3세~만5세 누리과정에서 나타난 연령별 교육내용이 방대하다는 문제점을 개선한 것이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교육 내용을 간략화하여 교사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데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에게 자율성을 주어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가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이다.
1.2.2.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유아가 중심이 되어 자유롭고 충분히 놀이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놀이를 교육과정의 중점으로 두어 지금의 유아들에게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가 미리 계획하고 교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활동을 지양하고 유아가 주도하여 자유롭고 충분히 놀이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개정 누리과정은 교육 내용을 간략화하여 수월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에게 자율성을 주어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유아가 건강하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누리과정 5개 영역을 통해 이러한 것들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유아의 흥미와 놀이의 몰입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게 하여 유아의 역할이 중요해졌으며,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교사의 역할도 중요해졌다""
1.3. 놀이성의 개념과 역할
1.3.1. 놀이성의 개념
놀이성이란 유아가 놀이를 가능케 하는 잠재적인 힘이자 놀이 행동을 유발하는 성향 또는 태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