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종결평가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5.02.10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종결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에 대한 개요
1.1. 실습 개요
1.2. 실습 일정 평가
1.3.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2. 실습 목표 달성 평가
2.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2.2. 목표 달성 여부

3. 서비스 실천 및 정책, 행정 실습 평가
3.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문제 인식 능력
3.2. 문제 사정 능력, 문제 분석 능력
3.3. 개입 기술,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3.4. 면접 기술,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3.5. 기록 기술, 기록 기술
3.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4. 실습생의 자원 활용 평가
4.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4.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5. 실습 자세 평가
5.1. 업무관리
5.2. 직원과의 관계
5.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5.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6. 전문적 태도 평가
6.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 인식
6.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7. 실습지도 활용 평가
7.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 평가
7.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8. 기관 이해도 평가
8.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8.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9. 실습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0. 실습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11.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12. 기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실습에 대한 개요
1.1. 실습 개요

실습생은 요양원과 지역아동센터에서 각각 2주씩 총 4주간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진행하였다. 요양원에서는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직접 진행하며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다양한 실습 활동을 경험하였다. 실습생은 현장의 구체적인 상황을 직접 경험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었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정해진 일정과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였으며, 지도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다. 실습을 통해 얻은 경험과 배움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2. 실습 일정 평가

실습을 위해 매주 실습기관을 방문하여 120시간의 실습을 원만하게 진행하였다. 실습 일정은 사전에 제공된 계획서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운영되었으며, 실습 참여에 있어 지각이나 결석 없이 성실히 임하였다. 다만 2주라는 실습 기간이 다소 짧게 느껴졌으며, 코로나 상황이 아니었다면 직접 실습으로 160시간을 채울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 특히 실습 마지막 날에는 아이들과의 아쉬운 이별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 사회복지사로서 이들을 위해 더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1.3.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요양원의 주요 업무는 여러 가지 병환으로 인해 전문적인 케어가 필요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또한, 요양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사회복지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므로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만능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습기관인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많이 하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기존 직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점에서 매우 존경심이 들었다. 요양원과 지역아동센터의 실습 내용과 역할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얼마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2. 실습 목표 달성 평가
2.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이 이루어졌다. 우선 아동에 대한 개입을 통해서 매일 관찰일지를 작성했는데, 이 관찰일지는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실천가로서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는 실천가로서의 목표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어 목표설정이 적절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인재지역아동센터에 배치되어 역할이 주어지면서 딱히 어려운점 없이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감을 얻었다. 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스스로 완벽하게 마무리 하지는 못했지만, 이 또한 실천가로서 하나의 계기를 마련하는 등의 목표를 달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2.2. 목표 달성 여부

실습을 통해 아동에 대한 개입을 하며 매일 관찰일지를 작성할 수 있었다. 이는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실천가로서 현장에서 마주하는 여러 상황에 대해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던 실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었다. 비록 완벽하게 프로그램을 작성하지는 못했지만, 이를 통해 실천가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계기가 되었다. 실습기관에 배치되어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수월하게 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습목표를 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실습생으로서 아이들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직접 참여하며 지도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점차 아이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을 인식하고 전문가로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또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도 높여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한계를 인식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실습생으로서 세운 구체적인 목표들을 대체로 달성할 수 있었다. 향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개입을 수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3. 서비스 실천 및 정책, 행정 실습 평가
3.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문제 인식 능력

실습을 하면서 어떤 문제가 어떻게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 그로 인해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실습지도 선생님의 지도하에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었다. 문제를 제대로 인식해야 올바른 자료수집과 해결방안에 대한 모색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양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전달과정에서 어르신들이 프로그램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 문제로 인식되었다. 어르신들의 기분이 상하신 것으로 보였는데, 이는 어르신들에게 프로그램을 전달할 때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을 전반적으로 이해하지 못한 채 진행되었던 것이 문제의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실습을 하면서 문제를 인식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능력이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찰, 면담, 기록 등의 방법을 통해 다각도로 자료를 수집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인식하...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