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동네 프로젝트 교육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1.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
2.1.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2.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목표와 교육방법
3.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표와 교육방법
3.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목표와 교육방법
4. 보육과정 적용
4.1. 주제 선정의 이유
4.2. 월간 교육계획안 작성
5. 결론
5.1.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계
5.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한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존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에 기초한 것으로, 활동 과정 속에서 더 많이 배울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하여 교사와 유아가 함께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관련 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며, 유아의 학문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시행할 때에는 영유아의 발달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나 영유아가 관심있어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에 대한 충분한 계획과 준비를 가지고 진행한다. 활동 과정 속에서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학습내용이나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하고 결정하여 유아주도의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으로는 한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활동, 다양한 표현과 표상활동을 통한 영유아 기억의 재구성 및 탐구과정에서의 인지적 사고를 돕는 매개체로의 활용, 또래와 주제에 대한 경험과 의견을 나누는 활발한 상호작용과 협력 등이 있다. 프로젝트를 시행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준비-도입-전개-마무리의 네 단계를 거치게 된다. [1]
1.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정의
레지오에밀리아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에밀리아라는 시에서 영유아보육을 위하여 부모협력으로 시작하여 시 당국이 함께 참여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레지오에밀리아는 Dewey의 진보주의, Piaget, Vygotsky, Bronfenbrenner, Gardner 등 많은 학자들의 이론과 개념의 영향을 받았다. 레지오에밀리아는 공동체정신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레지오에밀리아의 주요한 특징으로는 평등적 상호협력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조직체와 교육적 대화로 존재하는 환경의 가치를 강조하며 아뜰리에,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 등이 있다. 레지오에밀리아는 영유아가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유능하며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영유아가 사회문화적 환경의 주체임을 강조하며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상호간의 협력을 중요시하고 환경을 제 3의 교사라고 부를 만큼 교육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본다. 또한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파악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영유아의 활동이나 행동을 늘 기록하고 전시하며 지역사회와 부모가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교육에 참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레지오에밀리아는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는데 프로젝트와 다른 점은 어떤 주제에 대한 소주제를 탐색하여 전체 주제에 대한 폭을 넓히는 것보다는 탐색했던 주제를 다양한 매체로 거듭 탐색, ...
참고 자료
김영미(2003),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쓰기 인식 및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정(2003), ”프로젝트 접근법 활용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회전자도서관 nanet.go.kr
보육과정. 서영숙, 서혜전, 정영희, 양영아, 안소영, 이종현, 남미선. (공동체. 201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