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문 학교사회복지사 양성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
1.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
2.1.1. 필수 자격 요건
2.1.2. 선택 자격 요건
2.2. 학교사회복지사 양성과정 커리큘럼
2.2.1. 심리치료 관련 교육
2.2.2. 사회복지 서비스 관련 교육
2.2.3. 교사역할 및 연계자 관련 교육
2.3.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의견
2.3.1. 학생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2.3.2. 학교사회사업의 중요성
3. 결론
3.1. 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사 양성의 필요성
3.2. 학교사회복지사 양성과정 개선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해 학생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전문가이다. 교육병리 현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학생 문제와 사회 문제에 대한 예방과 해결을 하며,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을 가지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도와,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하게 교육 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활동한다. 또한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 달성이 이루어지도록 준비시키고, 학생-학교-지역사회 연계자로서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며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
1.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해 학생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사업의 전문가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육병리 현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학생문제와 사회문제에 대한 예방과 해결을 하며, 궁극적으로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며,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하게 교육 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활동한다. 또한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 달성이 이루어지도록 준비시키며, 학생 개인을 포함한 사회환경 또는 교육환경 변화에 즉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연계자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 교사나 교육행정가와는 구분되는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학생-학교-지역사회 간의 연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학교 교육목적 달성을 지원한다. 이는 청소년기 학생들의 특수한 발달단계와 학교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
2.1.1. 필수 자격 요건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자격 요건이다. 먼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론을 이수한 사람이어야 한다. 이 때 학교사회복지론 대신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나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주최하는 학교사회복지 기초과정 30시간을 이수한 경우로 대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동복지론이나 교육학 관련 교과목 중 1과목 이상을 이수한 사람이어야 한다. 아동복지론은 청소년복지론이나 아동·청소년 복지론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교육학 관련 교과목에는 교육행정론, 교육정책론, 교육학 개론,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육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등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3가지 필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1.2. 선택 자격 요건
첫째, 240시간 이상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습을 ...
참고 자료
웰페어뉴스 [[소셜워커온] "나는 행복한 학교사회복지사입니다"]
매일경제 [[열린마당] 학교사회복지사 필요한 까닭]
주석진, 「학교사회복지사 표준직무 매뉴얼」, 양서원, 2020.
홍봉선,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20.
박경혐 외 1명, 「학교로 간 사회복지사」, 공동체, 2017.
성민석 외 19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