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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신규간호사 평가의 필요성
간호교육팀의 교육 평가 목적은 간호사들의 임상 능력 향상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신입 및 재직 간호사들의 교육 만족도를 평가하여 교육 과정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다. 이는 의료법 제41조의 2에 의거한 것으로, 간호사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근거 기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신규간호사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임상 현장에서의 능력 향상 정도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신규간호사와 재직간호사의 교육 만족도 평가를 통해 교육 과정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다.
1.2. 평가 목적과 대상
간호사들의 임상 능력 향상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 신입 및 재직 간호사들의 교육 평가를 실시한다. 신입간호사(신규/경력)와 재직간호사(전체)를 평가 대상으로 한다. 이는 의료법 제41조의 2에 근거한다. []
신규 간호사들에게는 입사 후 1개월차와 2개월차에 전산교육, 교육 매뉴얼, 상담/지지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지도하 수행가능 단계에서 독립적 수행가능 단계로의 적응을 돕는다. 경력 간호사의 경우 입사 1개월차에 평가를 실시한다. 재직 간호사들은 교육 과정 종료 시마다 교육 내용에 대한 주관식 평가와 현장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들의 교육 만족도를 제고하고, 향후 교육 과정을 개선할 수 있다. [
1.3. 평가 시기 및 방법
신입 간호사(신규/경력)의 평가는 입사 후 1개월차와 2개월차에 실시된다. 신규 간호사의 경우 전산교육에 대한 형성평가와 교육매뉴얼 실습 평가를 받으며, 상담과 지지가 주 1회 이상 이루어진다. 이후 입사 2개월차에는 전산교육에 대한 적응평가와 교육매뉴얼 실습 평가, 필요 시 상담 및 지지가 진행된다. 경력 간호사의 경우 입사 2개월차에만 전산교육 지도하 수행 가능 여부와 교육매뉴얼 실습 평가를 실시한다.
재직 간호사에 대한 교육 과정 평가는 교육 이수 후 주관식 평가와 현장 피드백 수집을 통해 이루어진다. 신입(신규/경력) 간호사와 재직 간호사 모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도 병행한다. 이를 통해 향후 간호교육 계획에 반영한다.
2. 신규/경력 간호사 평가
2.1. 평가 시기 및 대상
신입간호사(신규/경력)와 재직간호사(전체)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신입간호사의 경우 입사 1개월차와 2개월차에 평가를 진행하며,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