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인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 인하여 사회적인 불균형을 해소해 집단과 개인이 충족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사회적인 서비스와 조직적 활동이 바로 사회복지이다.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이 사회적인 생활에 있어서 기본적인 필요에 대응하기 위한 행정 분야이며, 이 목적은 인간생활에 질적인 가치를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을 시켜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의 활동이다. 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조직의 목적 달성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하여는 조직을 구성하는 집단과 개인 간의 협조가 중요하며 일반행정과는 다르게 기능해야 한다.
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기관이 복지정책의 목표를 달성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신체적·인적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행정은 공공복지기관과 민간복지기관 모두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특정 대상자의 기본적인 생활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구체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자원을 동원하여 전달하는 과정에서 일반행정과 유사한 측면이 있지만, 서비스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직원 참여도, 전문성 요구 등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이에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구분되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진다.
첫째, 목적면에서 공공성을 가지고 수단적인 측면에서 공공목적 달성을 위한 재정, 물적, 인적인 제 변수의 효율적 관리라는 것에서 공통성을 가지지만, 일반행정이 일반적 국민 생활 상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는 반면 사회복지행정은 특정인의 기본적인 최저한의 생활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는 차이가 있다.
둘째, 기능적인 측면에서 일반행정이 일반성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복지행정은 개별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행정은 공공봉사의 대상이 일반국민인 반면, 사회복지행정은 저수혜자, 사회부적응자 등 특정한 자가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셋째, 연혁적으로 일반행정은 국가 모두의 공통적인 현상인 반면, 사회복지행정은 근대산업사회 이후에 나타난 제도적인 개념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넷째, 서비스 대상과의 관계에서 일반행정기관 직원들은 서비스 대상자와의 긴밀한 관계를 맺지 않고도 업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사회복지행정기관 직원들은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업무 효과와 효율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다섯째, 직원 참여도에서 일반행정조직은 행정관리자나 행정전문가가 중심이 되는 반면 사회복지행정조직은 조직 구성원 모두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여섯째, 사회복지행정에서는 전문 사회복지사의 역량이 중요하지만 일반행정에서는 일정 수준의 역량만 있으면 개인의 역량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일곱째,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성에 있어 일반행정은 명확한 형태와 오래 지속되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반면, 사회복지행정은 복지수혜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불명확하고 계량화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은 목적, 기능, 대상, 직원 참여도, 전문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사회복지분야의 행정은 일반행정과는 구분되어 별도의 관리와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비교
3.1. 목적
일반행정이 일반적 국민 생활 상에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지만 사회복지행정은 특정인의 기본적인 최저한의 생활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라고 할 수 있다.사회복지행정은 정부나 기업의 행정과 비교해 보았을 시 관리의 원리나 기술적인 측면에 있어서 공통점이 있으나 건전한 인간의 관계성이나 가치에 관하여 원리를 부가하고 있다는 측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