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치원 행사계획의 필요성
교육계획이란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효율적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보장해 주는 사전 준비과정 내지 그 소산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가 면밀한 교육계획을 수립하지 않는다면 좋은 물리적 환경과 시설 및 자료를 구비하였더라도 효과적인 교육을 수행할 수 없고 우연한 상호작용만을 기대할 수 있을 뿐이다. 이에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노력으로 각 유치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유치원 행사계획은 연간 교육계획의 일부이며, 유아들에게 특별하고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따라서 유치원 행사계획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유치원 행사의 목적 및 의의
유치원 행사는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진행되는 교육주제를 심도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특별하고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다. 대부분의 유치원에서는 입학식, 생일, 소풍, 가족 참여일, 수료식, 졸업식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며, 기념일이나 명절, 지역사회와의 연계 행사, 현장학습 등 교육과정과 연계된 행사를 통해 유아들에게 교육적 경험을 제공한다.
유치원 행사의 가장 큰 목적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 것이다. 유치원 행사를 통해 유아들은 유치원 생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들이 사회를 경험하고, 민주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유치원 행사의 목적이다. 또한 유아들이 자신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을 탐색하고 실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가치, 태도를 습득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유치원 행사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유치원과 가정, 지역사회의 협력체계를 형성하는 등 다양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유치원 행사는 유아교육의 목적인 전인발달을 위해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특별하고 다양하며 직접적인 교육적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1.3. 유치원 행사계획의 구성
유치원 행사는 교과 활동 이외의 모든 교육활동을 통합하고 연결지어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며,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유치원 행사를 계획할 때는 교육적 의의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며, 전체 교직원의 공통된 합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구체적이며 세밀하게 수립되어야 하고, 유아 중심으로 계획되어야 하며, 지역의 특수성과 원의 특수성을 반영하여야 한다.
행사를 계획할 때는 행사의 목적 및 교육적 의의, 대상, 시기, 장소, 내용 및 방법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행사의 목적과 교육적 효과를 명확히 하고, 대상이 누구인지, 행사의 규모는 어떠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행사의 시기는 학사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의 진행에 따라 결정되며, 장소는 행사의 성격과 규모에 맞게 선정되어야 한다. 행사의 내용은 유아의 이해도와 행사의 교육적 목적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하며, 방법은 행사의 성격, 집단 크기, 교사 수, 비용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유아의 참여 방식도 미리 결정되어야 한다.
행사 준비 단계에서는 준비물 구입 및 제작, 역할 분담, 환경 구성, 안전 대책 수립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관계 기관과의 협조, 유아와 학부모에 대한 안내 등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유치원 행사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은 행사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2. 유치원 행사계획
2.1. 유치원 행사의 내용
유치원 행사는 교과 활동 이외의 모든 교육활동을 통합하고 연결지어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며 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활동이다. 또한 기념일이나 명절의 의미를 깨닫도록 하고, 교육주제를 충실히 전개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특별한 의도를 갖고 계획되어 실시하는 교육활동이다.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