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초등학생의 자기역량 특성 분석
1.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에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사회로 급격하게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직업의 종류도 수 없이 많아지게 되었고 계속해서 전문화되는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의 내용 또한 세분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의 개성, 적성, 흥미, 인성, 신체적 적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직업에 맞게 능력과 적성을 가꾸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 건전한 진로 발달의 요구가 매우 높아지게 된 것이다.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직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현 상황과 미래의 전망을 모두 포괄하여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서부터 진로교육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강점 역량 파악을 위한 자기역량검사를 통해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하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진로정체성 확립을 위한 강점 역량을 측정하였다. 5명 학생들의 재능과 적성에 따른 지능을 분석하여 진로 방향, 직업 적성을 파악하고 강점 지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강점 역량 파악을 위한 자기역량검사를 통해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이 자기역량 검사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 등을 분석하여 진로 방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초등학생의 강점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맞춤형 진로교육을 실시하려고 한다.
1.3. 용어의 정의
자기역량검사는 학생들의 지능 영역을 9가지로 나누어 학생들의 진로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다각도로 자신의 강점역량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자신의 흥미와 적성, 재능, 잠재력 등을 탐색하여 진로방향, 직업적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고안된 검사이다."
진로교육은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계발하여 올바른 직업을 선택하여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인성교육의 한 과정으로 정의한다."
진로인식은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개인의 일의 진가와 진로선택의 준거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으로 정의한다."
1.4.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진다.
첫째, 연구 대상을 전라남도 장성군에 소재한 N초등학교 6학년학생으로 한정하였기에 연구 결과를 전국적으로 일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지역적 특성과 문화적 차이에 따라 초등학생의 자기역량 특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확대 조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정확한 조사 연구를 위해서는 면접 관찰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검사지만 사용하였다. 검사지 이외에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역량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일회적인 자기역량 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는데, 학생들의 발달과정에 따른 자기역량의 변화를 장기적으로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인 종단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자기역량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2.1. 자기역량
2.1.1. 지능과 역량의 이해
역량이라는 개념의 등장은 사회적 변화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통해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지식은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사회 전반에서 지식 습득 및 활용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과거 학교는 지식을 생산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했고 이때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였다. 하지만 지식의 급격한 팽창과 변화, 소멸을 거듭하는 현대 사회에서 지식의 습득보다는 활용이 강조되고 있다. 즉, 지식의 축적보다는 상황 속에서 적절하고 필요한 지식을 취사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Moore(2002)는 역량에 대해 정의하면서 'competence'와 'competency', 그리고'competencies'를 구분하고 있다. 'competence'는 해당업무나 분야에 대해 뛰어난 개인의 능력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되며'competency'는 구체적인 행동이나 특성을 지칭하는 것으로 특정과제나 업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규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는 연구에서 자...